(주)유진컨스트택-콘크리트교각 시공용 리프트 공법
(주)유진컨스트택-콘크리트교각 시공용 리프트 공법
  • 승인 2004.04.06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SLM공법, Tower Safety Lift Method
콘크리트 교각 시공에 획기적인 공법이 선보여 건설업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주)유진컨스트택(대표이사 장성배)이 개발한 TSLM(Tower Safety Lift Method)공법이 바로 그것이다.

이미 TSLM공법은 부산지방국토관리청 시행의 안동국도대체우회도로에서 뛰어난 시공성과 안전성을 검증받았으며 현재 고속도로 건설현장에서 많은 관심을 나타내고 있어 조만간 교량건설분야에 있어 그 활용도가 높아질 전망이다.

특히 이 공법은 고소작업에 따른 안전성 확보는 물론 시공성과 경제성에서도 타공법과 크게 차별화된 신공법으로 평가받고 있다.
유진컨스트택의 TSLM공법은 이미 특허출원을 통해 기술의 진보성을 검증했으며 현재 건설신기술 인증절차에 착수, 머지않아 국내 교각시공에 새로운 이정표를 세울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공법개요

TSLM공법은 고 교각 시공시 철근조립이나 거푸집 작업 및 콘크리트 타설작업을 위한 공법으로 고소작업의 안전성 확보문제를 비롯해 작업능률 저하에 따른 시공성과 경제성 등의 문제점을 일시에 해결한 공법이다.

특히 철골의 Structure와 Car Lift 등 기계적인 정치를 일체로 조립해 인력 및 자재를 운반함으로써 고 교각 작업능률 향상을 극대화시킨 공법으로 평가되고 있다.

■TSLM공법의 구성요소

TSLM공법은 크게 골조 Structure와 구동장치인 Car Lift·Hoist Lift·Cylinder, 안전장치로 구성된다.

우선 골조 Structure는 철골조 Frame 주 부재로 H형강으로 구성되며 L형강은 Bracing 역할을 하게되며 작업자의 이동통로로 Gang Way 및 Stair를 부착하고 있다.

Car Lift는 인력운반 및 시공을 위한 작업대로 사용하는 장치로써 교각기둥을 통과하는 Hole이 있는 2개의 분리조립형 구조이다.

구동은 상부 Cylinder와 4개의 Wire로 연결되어 상·하로 움직이며 각 모서리에 Spring Pin안전장치와 Guide Roller가 장착된다.

Hoist Lift는 자재운반 및 철근조립이나 거푸집 설치, 해체 등에 사용되는 장치이며 구동은 상부 Cylinder와 2개의 Wire로 연


안전장치는 Car Lift에 부착해 Wire파단시 지지대 역할을 한다.

■시공방법

TSLM공법의 시공방법은 기존공법과 달리 골조 Structure 설치후 Car Lift를 이용해 철근배근 조립함으로써 시공성이 매우 뛰어난 공법이다.

시공방법은 다음과 같다.

우선 TSLM공법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기초바닥에 콘크리트 타설을 거쳐 골조 Structure와 Car Lift를 설치한다.

다음으로 철근배근과 조립공정에 들어가는데 이때는 Car Lift를 적당한 위치에 올려놓고 철근 홀더를 고정시킨 후 Hoist Lift를 내려서 철근과 Wire를 연결한 후 Hoist Lift를 상승시켜 철근을 일으켜 세운다.

세워진 철근을 홀더에 U-볼트로 결속한 후 Car Lift를 상승시킨후 Hoist Lift와 철근 홀더를 Wire로 연결한 후 Car Lift와 홀더를 분리시키고 Hoist Lift를 상하로 움직여 철근의 위치로 조정한다.

이후 Car Lift를 이용해 철근배근작업을 완료하고 Hoist Lift와 거푸집을 Wire로 연결한 후 Car Lift를 하강하며 거푸집을 분리시킨다.

분리되어진 거푸집을 Car Lift위에 올려놓고 거푸집 내면의 청소 및 오일을 도포한 후 콘크리트를 타설하게 된다.
따라서 TSLM공법은 이같은 시공방법의 반복을 통해 고교각을 안전하고 완벽하게 시공하게 된다.

■공법의 특징

TSLM공법은 H빔 철골 Structure와 이동식 작업발판인 Car Lift 그리고 자재인상 Lift인 Hoist Lift를 일체화된 시스템으로 구축함과 동시에 가설이 용이하도록 블록화를 만듬으로써 효율적인 시공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교각작업에 동반되는 고소작업의 안전사고 등을 예방하고 작업능률을 향상시킴으로서 공기 및 공사비를 절감해 현장 시공관리에 편리함을 제공한다는 특징이 있다.

뛰어난 안전성= TSLM공법은 안전한 철골구조물에서 Car Lift라는 작업발판내에서 Car Lift의 승강에 의해 필요위치에서 작업을 수행함으로써 높이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작업이 가능하다.

또 2차적인 Car Lift추락을 방지하기 위해 Safety Device를 장착해 고소작업의 안정성 확보에 매우 우수한 공법이다.

공기절감= TSLM공법은 고소작업에 대한 작업인원의 안정감 확보와 장비의 효율적인 조합으로 장철근(12m)사용 및 1회 콘크리트 타설높이 증가(6m), 철근조립 등의 작업능률 향상으로 공기가 절반으로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작업효율 향상과 공기단축에 따른 경제적인 효과도 크게 나타나고 있는데 유진측은 기존 공법과 비교해 적게는 10%에서 크게는 20%까지 절감될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기존공법 비교

현재 국내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는 교각시공 방법으로는 보편적으로 강재거푸집 공법과 슬립폼 공법이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들 공법이 교각 타설높이가 2.5m에서 3m에 불과한 반면 TSLM공법은 무려 6m를 일시에 타설할 수 있어 기존 공법과 시공능력에 있어 큰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철근이음에 있어서 커플러나 겹이음의 개소를 줄여 경제성 향상에 크게 기여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시공속도에서도 TSLM공법이 월등히 우수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철골조 Structure와 Car Lift 등의 기계적인 장치를 일체로 조립해 시공함으로써 품질확보에도 용이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