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이정화 서울시 물순환안전국장
[인터뷰] 이정화 서울시 물순환안전국장
  • 선태규 기자
  • 승인 2019.03.11 1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수도사업 조직개편 추진중”

한국건설신문 선태규 기자 = 민간을 포함한 주요 전문가들이 머리를 싸매고 서울시 하수도문제의 한 단계 도약에 골몰하고 있다. 시의 하수도사업 조직도 새 체계로 개편해 새 정책을 수용할 태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의 중심에 선 이정화 서울시 물순환안전국장을 만났다. 

 

- 신곡보 개방문제가 논란이 되고 있다. 시 입장은.

신곡수중보는 아직까지도 전문가 사이에서 수위하락에 따른 영향에 대해 의견이 통일되지 않고 있다. 신곡수중보의 가동보를 개방해 실제적인 한강 수위 하락 영향을 확인하기로 하고 전문업체를 선정해 가동보 개방에 문제점이 없는지 정밀조사를 실시했다. 조사결과 수위하락시 많은 수상시설물(완전 개방시 42개소)이 하상바닥에 닿아 파손, 전도 등 위험성이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현재 상태에서는 시민의 안전과 재산을 담보로 가동보 개방을 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향후 신곡수중보 관련 추진방향에 대해서는 신곡수중보 정책위원회에서 서울시에 권고하기로 했고 권고내용에 대해 내부 검토후 추진방향을 설정할 계획이다.

- 정화조를 없애고 오물, 분뇨 등을 하수도 관로에 직접 투입할 수 있도록 시설개선 시범사업을 위한 용역이 진행되고 있다.

서울시는 노후관로로 인해 악취, 도로함몰, 토양오염 등의 문제점이 발생되고 있어 지속적인 하수관로 재정비사업 추진이 필요하고 특히 향상된 하수도서비스 제공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분류식지역의 확대방안과 합류식 하수관로를 개선하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해당 용역은 합류식 하수관로를 개선하는 방안과 월류수 수질을 BOD 40ppm 이하로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추진하는 것으로 군자동, 수색동 일대를 대상으로 진행 중이고 결과를 분석해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 20~40 하수도기본계획이 올해 말부터 추진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번에 수립되는 기본계획을 통해 이상기후, 수질오염증가, 에너지위기 등 급변하는 환경에 대응하고 도시 안전·환경 개선 등 높아지는 시민 눈높이에 부합하는 새로운 하수도 역할을 정립할 계획이다. 

또한 통합적, 효과적 물관리를 위해 효율적이고 지능적인 운영방안 등 다양한 첨단융합기술 도입과 시설 현대화・고도화 방안을 집중적으로 고민할 예정이다. 

올해 말까지 하수도정책포럼의 의견을 수렴한 뒤 용역을 통해 기본계획을 내년 말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 마무리 단계에 있는 수방시설 확충계획은 어떻게 짜여졌나.

2010년, 2011년 침수피해 이후 침수지역의 근본적인 해소를 위해 34개소 침수취약지역을 선정해 하수관로 정비, 빗물펌프장 신·증설, 빗물저류조 신설 등을 추진했고 2018년까지 1조 3천억원을 투입해 27개소를 완료했다. 강남역 일대를 비롯한 나머지 사업에 대해서는 2021년까지 약 1천800억원을 투입해 완료할 계획이다.

- 방류 수질기준이 높아지면서 이를 충족시키기 위한 시설개량이 진행되고 있다. 

생활수준 향상으로 환경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방류수에 대한 기준이 지속적으로 강화되고 있으며, BOD기준이 20ppm 이하에서 10ppm 이하로, 총인(T-P)기준이 8.0ppm 이하에서 2.0ppm 이하로 강화돼 2014년도에 과거의 표준활성슬러지공법을 고도처리공법으로 개량했다. 

이후 총인(T-P)기준이 2.0ppm 이하에서 0.5ppm 이하로 추가 강화돼 4개 물재생센터에 총 사업비 2천396억원을 투입해 204만톤의 총인처리시설 설치를 추진했으며 2017년 10월 공사를 시작했고 올해 말 가동 목표로 진행되고 있다. 

- 하수도사업 부문이 조직개편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하수도사업은 2018년 1월 1일부터 ‘지방공기업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지방직영기업으로 전환했다. 하수도사업은 본예산 규모만 연간 1조원이 넘고 관리자산이 5조원 대에 이르는 등 지방직영기업 중 전국 최대 규모인 반면 그러한 자산과 예산을 관리하고 집행하는 인력은 현재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현 운영체계상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 

하수도사업 최적 운영모델 대안을 수립하기 위해 2018년 6월말 관련 용역(하수도사업 경영효율화를 위한 최적 운영모델 수립 용역)을 발주해 현재 하수도사업 전체 사업부서를 대상으로 하는 조직진단, 직무분석을 진행하고 있다. 각 조직개편 대안별 소요 예상비용 및 효율성에 대한 비용분석도 병행해 진행하고 있는 상태다. 

2020년에는 확정된 조직개편안의 진행을 위해 필요한 관련 조례 및 시행규칙의 제·개정 등 법적 필요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아마도 새로운 조직형태로의 출범이 가능한 시기는 현실적으로 2021년부터가 될 것이라 예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