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도시의 열섬 현상, 도로 포장 기술로 해결
여름철 도시의 열섬 현상, 도로 포장 기술로 해결
  • 이오주은 기자
  • 승인 2018.07.30 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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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청, 10년간 열섬현상 관련 도로포장 특허 증가세

한국건설신문 이오주은 기자 = 도시가 뜨거워지고 있다.
서울의 경우, 기상 관측 초기 10년(1908~1917) 연평균 기온이 10.6℃였으나, 최근 10년(2008~2017)은 12.8℃로 2.2℃ 높아졌으며, 기상 관측 이래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또한 인접 교외 비도시 지역보다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도시 기온이 교외보다 높아지는 열섬 현상은 대기오염의 가중, 도시 생태계의 변화, 노약자의 열사병 위험 노출 증가 및 여름철 열대야 현상의 발생 등의 문제를 발생시킨다.
이에 대한 해결책의 하나로, 도시 면적의 10~25%를 차지하는 인공 지표면인 도로 포장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특히 열섬 현상 저감용 포장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2015년 말 기준, 서울시의 도로 면적은 84km2, 도로율(도로면적/시가화면적)은 22.43%이다. 서울시 2030 플랜 중 ‘공원 선도형 생태도시 조성’과 ‘도시기후 조절 능력 강화 전략’이 주요 현안임이 그 예이다.
특허청(청장 성윤모)에 따르면, 도로 포장 분야 출원 중 도시 열섬 현상 저감 관련 출원이 차지하는 비율이 지난 10년(2007~2016) 동안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열섬현상 저감 관련 출원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지난 2007~2011년은 전체 도로 포장 분야 출원건수(2천44건)의 11.7%(240건)를 차지했으나, 최근 2012~2016년은 14.8%(총 1천351건 중 200건)를 차지해 전체 도로 포장 분야 출원량이 감소함에도 불구하고 그 출원비율이 증가했다.
10년(2007~2016)간 열섬현상 저감 도로 포장 출원건수 총 440건을 출원인별로 나눠 살펴보면, 중소기업과 개인의 출원이 각각 50.7% (223건)와 40.0%(176건)로 나타나 중소기업과 개인의 출원이 활발함을 알 수 있다.
이에 반해 정부, 연구소, 대학과 같은 국가 기관 및 연구 기관에서의 출원은 8.6%(38건)로 비교적 낮게 나타났다.
한편, 열섬현상 저감 포장 출원을 주요기술별로 나눠 살펴보면, 저수 및 보수성 포장이 50.4%(222건), 차열성 포장이 33.9%(149건)으로 나타나 대부분을 차지했으며, 식생블록과 같은 기타 포장이 15.7%(69건)를 차지했다.
보수성 포장이란, 포장체 내에 고흡수성 재료를 포함하거나 물의 저장공간을 형성해 포장체에 물을 머무를 수 있게 하는 기술로, 흡수된 수분 자체로 포장 표면의 온도를 낮추거나 포장체에 흡수된 수분이 증발할 때 발생하는 기화열로 포장 온도를 저감시키는 포장 구조이다.
차열성 포장은 태양열이 포장체에 흡수되지 않도록 차단 및 반사 성능이 우수한 재료를 포장체 내에 포함하거나 포장체 상면에 코팅해 포장면의 열흡수를 방지해 온도를 낮추는 포장 구조이다.
특허청 강전관 국토환경심사과장은 “앞으로 신도시 건설, 도시 재개발에 따른 도시 열섬 현상이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돼 도시표면의 친환경 시설물 등에 대한 관심이 고조될 것으로 판단된다”며 “이 분야의 연구개발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열섬 저감용 도로 포장의 연구개발은 고품질의 특허출원과 함께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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