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정보’ 융복합 가속화, 미래사회 핵심동력
‘공간정보’ 융복합 가속화, 미래사회 핵심동력
  • 이오주은 기자
  • 승인 2018.05.10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4대 추진전략, 12개 과제 도출
제6차 국가공간정보정책 기본계획 발표
▲ 김현미 국토부 장관 주재로 열린 국가공간정보위원회에서 ‘제6차 국가공간정보정책 기본계획’을 심의ㆍ의결했다.

한국건설신문 이오주은 기자 = 국토부는 향후 5년간의 국가공간정보정책의 추진방향을 제시하는 ‘제6차 국가공간정보정책 기본계획’(2018~2022)을 확정ㆍ발표했다.
정부는 미래 사회의 사이버 인프라인 ‘공간정보’의 정책방향을 국가 차원에서 제시하기 위해 5년마다 ‘국가공간정보정책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공간정보’는 현실과 가상을 연결하는 매개체이자 융복합 기술의 핵심이다. ▷스마트시티 ▷증강현실 ▷디지털트윈(Digital Twin) 기술의 구현과 ▷자율주행차 ▷드론 등이 빠르게 대두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한 신산업 발전 속도 또한 가파르게 전개되고 있다.
디지털트윈이란, 컴퓨터(가상세계)에 현실 속 사물(현실세계)의 쌍둥이를 만들고, 현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분석(시뮬레이션)해 예측하는 기술이다.
이날 위원회에서는 지방자치단체 행정에 공간정보를 적용해 합리적인 정책결정을 지원하는 모범사례로서 인천시의 ‘공간정보 기반 스마트 행정 추진사례’와 KT의 ‘정밀측위 기술을 활용한 주유소 자동결제시스템 등 응용서비스 개발현황’을 보고받았다.
KT 주유소 자동결제시스템은 공간정보를 활용해 국민들의 편의를 제고하고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민간 사례로 선정됐다.
김현미 장관은 “제6차 국가공간정보정책 기본계획수립을 계기로 공간정보를 기반 한 융복합이 가속화되고, 다가올 미래사회에 대한 대응력이 더욱 강해질 것으로 믿는다”며, “이번과 같은 국가공간정보위원회 개최, 부처 간 협의체 구성 등 범부처 차원의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공간정보가 더욱 다양한 분야에서 핵심동력의 역할을 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 제6차 국가공간정보정책 기본계획

제6차 국가공간정보정책 기본계획은 초연결성ㆍ초지능화로 대변되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로 미래사회의 획기적 변화가 예상되는 시점에서 ‘공간정보 융복합 르네상스로 살기 좋고 풍요로운 스마트코리아 실현’을 비전으로 4대 추진전략 및 12개 추진과제를 도출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기반전략) 가치를 창출하는 공간정보 생산 = 우선, 공간정보의 밑바탕을 이루는 국가기본도의 제작방식을 전면 개편할 계획이다.
현재는 도엽단위, 정기갱신(2년) 위주로 국가기본도를 생산하고 있으나, 이를 객체 중심, 수시 갱신 체계로 개편하고 객체단위 데이터베이스(건물, 도로, 철도, 수계 등)를 기반으로 사용자 요구사항을 반영한 맞춤형 공간정보를 생산ㆍ제공할 예정이다.
사용자 요구에 따라 주제별(건물, 도로 등), 시점별(연도, 계절, 월 등), 영역별(행정구역, 격자형 구역 등), 형태별(파일포맷)로 맞춤형 제공한다.
아울러 건축행정시스템 등 관련 시스템 간 연계 를 통해 수시 갱신 방식 위주의 관리체계로 전환해 변화된 정보를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민간에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건축행정시스템(세움터), 부동산종합공부시스템, 도로대장관리시스템 등과 연계하고, 변화내용은 국토정보플랫폼(map.ngii.go.kr)을 통해 실시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자율주행차의 안전한 운항 등을 위해서는 정밀한 위치파악이 매우 중요하므로 터널ㆍ빌딩숲 등 위성신호의 수신이 취약한 지역에서의 시ㆍ공간 끊김없는 위치기준체계의 구축을 추진한다.
자율주행차, 드론 등 위치기반 신산업에 안정적인 고정밀 위치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중앙국시스템 이중화, 정밀측위 수신기ㆍ전력ㆍ통신 등 노후장비 교체 등 인프라 서비스를 개선한다.
또한 저가형 수신기에서도 정밀한 위치결정이 가능하도록 오차요인을 오차 성분별로 보정정보를 생성해 제공하는 방식으로 서비스 대상을 확대하고, 기술개발을 지속 추진하는 한편, 고정밀 위치정보 활용을 위한 독자적인 위성항법 시스템 개발 및 운영에 대한 관계부처 간 공감대 형성도 추진할 계획이다.

◇(융합전략) 혁신을 공유하는 공간정보 플랫폼 활성화 = 공급자 관점이 아닌 수요자 입장에서 민간에서 원하는 항목을 사용하기 쉽고 이용이 편리한 형태로 개방해 나갈 계획이다.
공간정보 수요에 대한 주기적 조사 및 활용 모니터링을 통해 어떠한 내용과 형식의 공간정보를 희망하는지 파악하고, 민간의 수요가 높으나 개인정보 등의 이유로 공개가 어려운 과세 등의 공간정보에 대해 개인정보의 비식별화 등을 통해 원칙적으로 개방하는 기조를 정착해 나가고자 한다.
혁신과 창업이 촉진될 수 있도록 다목적ㆍ다형식의 공간정보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고, 접근성ㆍ활용성 등을 두루 갖춘 연계데이터 구축 방안을 마련해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다.
또한, 공간정보 클라우드 환경을 조성해 공간정보체계 관리의 효율성과 용이성을 높이는 동시에, 장기적으로 플랫폼 기반의 오픈맵을 통해 국민이 변경 내용을 직접 갱신하는 국민 참여형 공간정보 갱신체계 마련도 검토키로 했다.
공공부문에서 공간정보를 적극 활용함으로써 정책 혁신을 견인할 수 있도록, 공간 빅데이터 체계 기반의 정책 수립 확산을 추진한다.
특히, 안전ㆍ방재, 균형 발전, 도시재생 등 국민 참여 수요가 많고 해결이 시급한 현안을 대상으로 활용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모범사례를 전파할 계획이다.

◇(성장전략) 일자리 중심 공간정보산업 육성 = 공간정보가 정보통신기술(ICT)과의 융복합을 통해 급격히 성장되고 있음을 감안(2012년 이후 매출액 기준 연11%이상 성장)해, 특성화고ㆍ전문대ㆍ대학원으로 이어지는 산업 맞춤형 인재양성 사업을 확대하고, 일자리 박람회 개최 등을 통해 일자리 매칭 기능을 강화한다.
또한,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 구매(약 1억 4천만원 소요) 없이도 창업이 가능하도록 공간정보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창업-준비-도약의 모든 단계에 걸쳐 창업 공간ㆍ자금ㆍ컨설팅 등 패키지 창업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혁신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첨단 공간정보의 구축을 지속하고, 기반기술 개발에도 매진한다.
자율주행차 상용화 및 차세대 도로교통체계(C-ITS) 등 도로ㆍ교통 관리 고도화를 지원하기 위한 정밀도로지도를 ‘20년까지 전국 주요도로 5천500km에 대해 구축하고, 도로변화의 신속한 탐지ㆍ갱신ㆍ공유를 위한 기술개발과 표준화를 위한 연구개발도 적극 추진한다.
게임, 관광, 방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한 3차원 및 실내공간정보 등도 지속적으로 구축해 개방할 계획이며, 센서, 카메라 등을 통해 실시간 수집되는 빅데이터의 공유ㆍ활용을 위한 플랫폼을 조성하고, 디지털 트윈 구축 기술을 개발하는 등 공간정보가 자율주행차나 스마트시티 등의 신산업 발전에 핵심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발전시켜 나간다.

◇(협력전략) 참여해 상생하는 정책환경 조성 = 급격한 기술 변화에 따른 공간정보의 패러다임 전환에 발맞춰 제도기반을 재정비하고 사업 관리체계 개선 등을 통해 공간정보 지속 발전의 기틀을 마련해 나간다.
측위, 3차원 공간정보 등 신산업 지원을 위한 다양한 공간정보의 구축 및 관리 절차 등에 대한 포괄적 규정을 마련하는 등 공간정보 3법(국가공간정보기본법, 공간정보 구축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 공간정보산업진흥법)을 체계화하고, 공간정보업계의 부담 완화 및 소비자 편익 제고를 위해 공간정보 보안 기준의 합리화도 지속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융ㆍ복합 활용을 통해 가치창출이 이뤄지는 공간정보의 특성을 감안해 부처ㆍ기관 간, 산ㆍ학ㆍ연 간, 중앙ㆍ지방 간 다방면의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공간정보의 미래 수요에 대응해 유관기관(국토부, 국토지리정보원, 한국국토정보공사, 공간정보산업진흥원) 간 역할과 기능을 재정립하고, 유기적 협력체계 강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