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T 50km 터널구간 비상탈출구 먹통
SRT 50km 터널구간 비상탈출구 먹통
  • 김덕수 기자
  • 승인 2018.01.02 13:0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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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현희 의원 “SRT, 코레일, 철도시설공단” ‘책임전가 급급’ 지적


- 현재 터널 내의 총 17개 탈출구 중 14개의 엘리베이트 고장
- SRT “SR 유지보수는 우리들 책임이 아니다”
- 코레일 “철도시설공단으로부터 인수인계가 끝나지 않아 공단의 책임”
- 철도시설공단 “관리 책임은 코레일에 있다”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ks@conslove.co.kr = 전현희 의원(더불어민주당, 강남을)은 지난 29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SRT 수서고속철도의 50km 터널구간에 설치된 수직탈출구가 심각한 하자로 화재 등 비상상황에서 제대로 된 대피로 역할을 할 수 없다며 대책을 촉구했다.
전 의원은 수서~평택 간 고속철도 비상탈출구가 먹통인 상황은 전 정부에서 무리하게 민영화를 추진하여 코레일과 SRT가 분리 운영하는 체제에서 발생할 수밖에 없는 필연적인 부작용임을 지적하고,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코레일과 SRT가 통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 의원이 직접 현장을 점검하고, 입수한 “수직구 점검 현황표”에 따르면 현재 터널 내의 총 17개 탈출구 중 14개의 엘리베이트가 고장으로 멈춰있는 상태다.
탈출구 깊이가 최대 건물 30층 높이인 75m에 달한다. 엘리베이트 고장으로 화재 발생 시 승객들이 30층 건물을 걸어 올라서 탈출해야 하는데 노약자, 장애인들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또한 화재로 인한 연기가 발생 시 계단 이용이 불가능해질 경우, 유일한 탈출구인 엘리베이트 고장방치는 대형참사 발생을 예고하는 셈이다.
또한 12번 수직구 지상에 위치한 유일한 소화기는 지난 7월 이후 단 한 번도 점검되지 않았고, 열차가 달릴 때 생기는 바람의 압력을 이기지 못한 출입문은 심각하게 훼손되어 있었다.
이들 두고 SR은 유지보수는 자신들 책임이 아니라는 입장이며, 현재 유지보수 위탁업무를 맡고 있는 코레일은 한국철도시설공단으로부터 인수인계가 끝나지 않아 공단의 책임이라는 주장을 펼치고 있고, 한국철도시설공단은 관리 책임은 코레일에 있다며 서로 책임전가에 급급한 모습이다.
전 의원은 “책임주체가 서로 불명해 안전대책을 소홀히 한 건 아닌지 대책마련과 책임규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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