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안전대책 수립… 첫 노사정 간담회 개최
철도안전대책 수립… 첫 노사정 간담회 개최
  • 이오주은 기자
  • 승인 2017.08.23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후철도 시설개량 매년 10% 이상 증액

한국건설신문 이오주은 기자 = 국토교통부는 열차 운행장애 방지와 작업자 안전확보를 위한 철도안전 운행 및 작업자 안전확보 대책을 수립·시행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대책은 최근 철도현장에서 잦은 차량고장과 작업장 사망사고가 잇달아 발생함에 따라 노ㆍ사ㆍ정 간담회, 전문가 T/F, 노동조합 의견수렴 등을 통해 마련됐다.
복합적인 요인에 따른 철도사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철도차량ㆍ부품 품질관리 강화 ▷철도시설의 체계적 관리 ▷선로ㆍ입환 작업 등 작업현장의 안전환경 확보 ▷구조적 안전 취약요소 제거 ▷안전 중심 철도경영 등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번 안전대책의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다.
우선, 올해 하반기부터 주요부품(주요핵심부품+고장빈발부품)을 선정해 교체주기를 단축하는 등 특별관리하고 관리대상을 확대한다.
특히, 교체주기가 경과했으나 수리ㆍ재사용하고 있는 차륜 등 34개 품목의 주요부품은 550억원을 들여 내년 하반기까지 전면 교체한다.
새마을, 무궁화 및 화물열차 등 일반차량 정비품질을 고속차량 수준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TBO 정비제도도 도입한다.
노후 철도시설을 적기에 교체해 안전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시설개량예산을 매년 10% 이상 증액해 안전투자를 확대(2012년 2천300억→2014년 3천50억→2016년 4천750억→2017년 5천349억)한다.
2020년까지 시설의 건설ㆍ유지보수ㆍ개량 등 단계별 이력정보를 통합 관리하는 철도시설이력관리시스템 구축해 사물인터넷(IoT) 등을 통해 예방보수 시행 및 유지보수ㆍ개량의 최적시기 결정, 사고위험 조기 예측ㆍ대응 등을 지원함으로써 시설관리를 과학화한다.
또한 3대 위험작업 현장인 선로작업, 입환작업, 스크린도어작업 등에 중점을 두고 안전한 작업환경을 확보해 나갈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