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MS협회, 중소형 건물 에너지 절감 추진
BEMS협회, 중소형 건물 에너지 절감 추진
  • 김덕수 기자
  • 승인 2017.08.10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EMS 모델 개발과 보급 활성화 위한 리빙랩 운영


한국BEMS협회(회장:김창용)는 ㈜에코센스(대표:권동명)와 함께 중소형 건물의 에너지 절감을 위한 BEMS 모델 개발 및 보급 활성화를 위하여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의 지원을 받아 BEMS 리빙랩을 운영하고 결과를 홍보하기 위하여 세미나를 개최 하였다.
본 공동연구팀 회의 및 세미나는 리빙랩 운영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고 그에 대한 결과를 공유하고 미비점을 보완하여 에너지 절감의 핵심 서비스인 BEMS를 보급 활성화 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건물에너지 소비분석과 절감 가능량 예측 시뮬레이터에 대한 소개의 시간도 가졌다.
이번 BEMS 연구사업을 추진한 목적은 기존 공급자 중심의 R&D 전략에서 탈피하여 건물사용자가 직접 연구단계에서부터 참여하는 리빙랩(Living Lab) 개념을 도입하여 운영(2회)했으며, 이를 통해 BEMS 도입(수용)과 생활에서의 고충 및 개선사항을 도출하였다.
한국BEMS협회는 BEMS 수용성을 위하여 사업주, 운영자와 전문가로 구성된 공동연구팀을 구성하여 운영하였으며, 향후 BEMS 비즈니스 모델 개발 및 활성화 방안에 대한 토론을 3차례 이상 진행하였고, 이번에 최종적 검토를 위하여 세미나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수용성을 높이기 위하여 에너지 사용 DATA를 수집하였으며, 연면적 ▲10,000m2 이상의 대형건물(4), ▲3,000~10,000m2의 중형건물(5), ▲3,000m2 미만의 소형건물(6) 등 총 15개 동에 대한 1년간의 가스량, 전력량, 온수/스팀량 등 운전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한 건물별 에너지 절감 방안도 도출할 계획이다.
BEMS 리빙랩 및 공동연구팀 운영과 건물 운전 데이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한 중소형 건물에 적합한 ▲고효율 및 저비용 보급형 BEMS 모델, ▲군·그룹 관리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IoT 기반 스마트 빌딩&홈 연계 방안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상업·업무용 중소형 건물 사용자들에게 건물의 가치 상승과 경제적 효과를 홍보하여 보급 활성화를 제고해 나갈 계획이다.

용어설명:
* BEMS(Building Energy Management System, 건축물에너지관리시스템)는 건물의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유지하고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도록 지원하는 제어·관리·운영통합시스템이다. BEMS 구축으로 건축물의 녹색화·효율화·지능화를 통해 쾌적한 실내 환경 제공, 유지관리비용 최소화, 에너지비용 절감, 온실가스 배출 저감을 실현할 수 있다.
**리빙랩(Living Lab) : 실제 생활 현장에서 사용자와 생산자가 공동으로 혁신을 만들어가는 실험실이자 테스트 베드.(리빙랩 운영체계와 사례_과학기술정책연구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