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전국 최초로 ‘생활권 중심 도시계획’ 수립한다
서울시, 전국 최초로 ‘생활권 중심 도시계획’ 수립한다
  • 이오주은 기자
  • 승인 2017.01.25 1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5개 권역, 116개 지역단위로 나눠
동(洞)단위 생활권까지 세밀하게 계획
 

한국건설신문 이오주은 기자 =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생활권 중심 도시계획을 수립한다.
‘생활권계획’은 서울시에서 개별 운영ㆍ관리하던 각종 법정 및 행정계획을 통합해 관리 체계를 구축하는 종합계획이다.
오는 10월 완료 예정이며, 지난 20일 서울시청 신청사에서주제로 생활권계획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날 심포지엄은 이제원 행정2부시장을 비롯한 그 동안 생활권계획 수립에 참여한 전문가, 시민참여단, 시민 등 약 300여 명이 참여했다.
주제발표는 정제호 서울시 생활권계획추진반장의 ‘새로운 시작, 서울시 생활권계획의 추진과정과 내용’, 서경대 이승주 교수의 ‘생활권계획, 주민품으로 가기 위한 노력과 방법’, 서울시립대 남진 교수의 ‘생활권계획의 안착을 위한 지원체계’ 순으로 진행됐으며, 이후 명예서울시장 김기호 서울시립대 교수 등 패널토론이 이어졌다.
국토부에서는 지난 2014년 도시기본계획 수립지침을 개정하고, 서울시를 ‘생활권계획 시범도시’로 선정했다.
앞서 시는 지난 2013년 “서울 미래 100년 도시계획 기반”을 선포해 정교한 지역계획을 위해 생활권계획의 기조를 마련한 바 있다.
시 차원에서 다양한 도시정책 또는 계획을 수립해도, 각 사업단위 계획들과의 연계 및 정합성 부족 등의 고충을 겪었던 이유다.
생활권계획은 서울시 도시기본계획「2030 서울플랜」의 비전과 목표를 생활권 단위로 구체화 하는 계획이다. 지역별 특성과 주민의견을 반영해 생활권별 발전과제와 삶을 담아 도시관리의 틀을 마련하는 계획이라고 할 수 있다.
생활권계획이 수립되면, 근린생활권 단위의 생활서비스시설 공급이 가능해진다. 세부지역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마련되며, 각종 행정계획들의 실현수단이 강화된다.
생활권계획은 서울을 크게 5개의 권역생활권과 116개 지역생활권으로 나누어 각각 2~3개 洞단위의 지역생활권까지 미래상과 발전방향을 세밀하게 수립하게 된다.
생활권계획은 해당 지역의 이슈를 도출하고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발전구상(이슈별계획)’과 도시관리계획의 가이드를 위한 ‘공간관리(공간계획)’로 구분된다.
발전구상(이슈별계획)은 2030 서울플랜의 핵심 이슈별 계획을 구체화하고, 주민의견을 반영해 시민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도시공간, 주거(정비), 교통, 산업ㆍ일자리, 역사ㆍ문화ㆍ관광, 환경ㆍ안전, 복지ㆍ교육 등 7개 분야에 대해 권역 및 지역단위의 종합적인 발전방향 및 전략을 제시한다.
시는 “생활권계획이 마련되면, 도시기본계획과 도시관리계획으로 이루어진 서울의 도시계획 체계를 보완해, 도시기본계획의 실현성을 강화하고 행정단위가 아닌 생활밀착형 계획 이슈를 담아내는 중간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학진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생활권 계획이 수립되면 서울시는 보다 정교한 도시관리를 할 수 있고 주민들은 자신이 사는 동네의 미래 모습과 발전방향을 가시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