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C, 2017/18 디자인 테마 ‘Redefinition’ 선정
KCC, 2017/18 디자인 테마 ‘Redefinition’ 선정
  • 김덕수 기자
  • 승인 2016.10.31 1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자인진흥원서 제3회 CMF 트렌드 세미나 개최
▲ 20일 열린 KCC 2017-18 CMF 트렌드 세미나 전시장에서 참관객이 둘러보고 있는 모습.

급변하는 사회의 새로운 가치와 역할 재정의
메인 테마로 ▷Next Frame ▷Soulful Aura ▷Symbiotic Wave 제시
서브 테마 컬러 36가지 소개 및 자동차 도료 등 관련 제품 전시


KCC(대표 정몽익)가 ‘KCC 2017/18 CMF(Color, Material, Finishing) 트렌드 세미나’를 열고 2017/18의 디자인 트렌드 주제로 ‘Redefinition(모든 것의 정의를 새롭게 하다)’를 선정했다고 20일 밝혔다.
KCC 컬러&디자인센터 주관으로 서울 디자인진흥원 6층 컨벤션홀에서 올해 세 번째로 개최된 이번 세미나에는 김영호 KCC 영업본부장을 비롯한 KCC 임직원과 자동차, 가전, 중장비 등 각 산업체 디자이너 및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는 KCC가 제안하는 메인 테마와 3개 서브 테마를 소개함과 동시에 서브 테마별 각각의 CMF 트렌드를 자세하게 소개했으며, 특히 서브 테마에 해당되는 컬러 36가지도 자동차 도료 시편을 통해 함께 선보였다.
이날 메인 테마로 선정된 ‘Redefinition’는 초연결사회가 도래하면서 모든 것의 경계가 희미해지고 그 정의가 이전과는 다르게 바뀌어감을 인식하는 데서 출발한다.
즉,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과학, 기술 등 다양한 영역에서 그 동안 불변하리라 믿었던 과거의 기준들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발맞춰 새로운 가치와 새로운 역할을 ‘재정의’하는 관점이 필요하다는 의미다.
이러한 테마를 중심으로 선정한 디자인 핵심 키워드는 ▷Next Frame (새로운 스펙트럼 시대) ▷Soulful Aura (의식있는 삶의 추구) ▷Symbiotic Wave (이타심이 만드는 미래) 등 세 가지다.
‘Next Frame’은 한과거의 획일적 틀을 깨고, 자신의 가치관에 따라 과감히 표현하는 새로운 프레임의 시대가 열림을 설명했다.
넥스트 프레임의 테마에서 KCC가 제안하는 CMF로는 ‘디지털 라이팅과 비비드 네온컬러’, ‘친숙하지 않은 비주류 컬러의 믹스매치’, ‘화려한 맥시멀리즘의 표현적 디자인’ 등을 소개했다.
‘Soulful Aura’는 맹목적인 추종이 아닌 각자의 의식 있는 삶이 본질이라는 점을 기반으로 무엇을 소유하느냐가 아닌 어떤 시간을 누리는가가 더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에 따라 ‘경험의 가치를 추구하는 럭셔리한 다크톤의 컬러들’, ‘과도한 관심을 끌지 않는 그레이 베이스의 미드톤의 컬러’ ‘오래 쓸 수 있는 하이퀄리티의 소재’, ‘폐기물을 소재로 보는 관점’ 등을 CMF로 제시했다.
‘Symbiotic Wave’은 이기심이 아닌 이타심에 기반한 ‘책임감’이 미래 세대를 위한 키워드임을 표현했다.
이에 KCC는 ‘인간이 만들어낸 인공적인 소재와 컬러’, ‘인간 피부를 모방한 스킨톤의 컬러’, ‘이전에 보지 못했던 새로운 물성의 신소재가 떠오를 것임’ 등을 제안했다.
KCC는 이와 같은 글로벌 디자인 트렌드에 대한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최신 트렌드를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함으로서 다양한 사업분야의 제품 디자인 개발진 및 연구진들에게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향후 공동 프로젝트 추진 시 협업 및 시너지 역할을 내겠다는 전략이다.
또 디자인 트렌드 발표와 함께 KCC에서 생산하고 있는 자동차 내/외장 도료, VCM(Vinyl Coated Metal: 가전용 외장필름), 플라스틱 도료, 공업용 도료, 소재 파트의 제품 전시와 설명회 등 차별화된 행사 구성으로 참관객들에게 실질적인 디자인 트렌드 정보를 제공해 트렌드를 선도하는 리딩 기업으로의 입지도 확고히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