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건설업계 안전담당 임원 간담회 개최
국토부, 건설업계 안전담당 임원 간담회 개최
  • 이오주은 기자
  • 승인 2016.03.25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경환 1차관, 건설사고 감소 위해 업계 의견 청취

 
한국건설신문 이오주은 기자 = 국토교통부는 김경환 제1차관 주재로 지난 23일 서울 논현동 건설회관에서 ‘건설안전임원협의회’(회장 대우건설 서중원 상무)와 간담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건설현장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건설업계 안전담당 임원을 대상으로 마련한 이번 간담회에는 삼성물산, 현대건설, 대우건설 등 국내 대형 건설사의 안전담당 임원과 한국시설안전공단 및 안전보건공단의 건설안전실장들이 참석했다.

간담회는 건설안전정책 추진방향를 소개한 후 건설사 임원 대표로 GS건설 박찬정 상무가 건설안전 우수사례를 발표한 후 토론이 이어졌다.

정부는 ▷건설현장 중대재해 예방대책('14.3, 고용부) ▷건설현장 안전관리체계 개선방안('14.7, 국토부) ▷건축물 안전강화 종합대책('14.12, 국토부) 등 지속적인 안전대책을 통해 2010~2013년까지 증가추세를 보이던 건설업 재해율을 2014년에 0.92 → 0.73로 크게 감소사켰다.

 그러나 전체 산업 재해율과 비교했을 때 아직도 높은 수준으로 건설안전에 대한 국민의 불안감이 높고, 특히 가설구조물의 붕괴ㆍ건설기계 전도 등 대형 건설사고가 연이어 발생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국토부는 건설안전의 일선에 있는 대형 건설사의 안전담당 임원들과 크레인 사고예방대책, 가설구조물 공사 사고예방대책 등 향후 건설안전정책의 추진방향에 대한 토론의 자리를 마련했다.

김경환 차관은 ▷설계의 안전성 검토 ▷건설사고 신고 의무화 ▷건설참여자 안전관리 수준평가 ▷불시점검 및 작업실명제 도입 ▷가설구조물 품질관리계획 수립 의무화 등 최근 추진 중인 각종 건설현장 안전대책들이 현장에서 원활하게 시행될 수 있도록 건설사 임원들에게 당부하는 한편, 국내 건설사가 실제 현장에서 직면하는 각종 애로사항과 건설사고감소를 위한 건의사항을 청취했다.  국토부는 이번에 수렴된 의견을 검토해 향후 추진할 안전대책 등에 반영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