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이후 주목할 ‘수익형 부동산’ 5選 알아보니
추석 이후 주목할 ‘수익형 부동산’ 5選 알아보니
  • 김덕수 기자
  • 승인 2015.09.23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사강변도시의 경우 서울 접근성이 좋아 오피스텔 주목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ks@conslove.co.kr = 올 추석 이후 아파트에 이어 ‘수익형 부동산’도 공급이 풍성 할 전망이다. 수익형 부동산의 지역내 상품의 손바뀜도 예상된다.
오피스텔이 활발하게 공급되던 마곡지구의 경우 공급과잉 논란에 휩싸이면서 대신 수익성이 높은 상가나 섹션 오피스가 주목을 받고 있으며 오피스텔 공급이 전무했던 미사강변도시의 경우 서울 접근성이 좋아 오피스텔 등이 주목을 받을 전망이다.
수변공원이 조성되는 미사강변도시나 광교 호수공원 인근은 조망권이 강조되어 오피스텔, 상가 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섹션 오피스도 입주 직장인을 위해 별도의 발코니 제공, 광역 주차장, 커뮤니티 시설 등을 제공해 주목을 받고 있다.
추석 이후 주목을 받을 ‘수익형 부동산’ 5選으로 ▲역세권 스트리트형 상가 ▲조망권 확보 수변상가 ▲중심상업지 역세권 오피스텔 ▲대단지 아파텔 ▲대단지 섹션 오피스 등이 있다.
▲역세권 스트리트형 상가=역세권에 위치한 스트리트형 상가는 유동인구가 풍부해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는데다 그 지역의 명소로도 떠오를 가능성이 높아 투자자들의 선호도가 높다.
보통 지하철역은 역을 이용하는 많은 유동인구로 인해 그 주변에 많은 상권이 형성되기 마련이다. 하지만, 많은 유동인구에 비례해 경쟁 상가들도 많이 생겨나기 때문에 수요를 끌어들이기 위해선 경쟁력을 갖춘 입지의 상가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조망권 확보 수변상가=수도권 신도시나 택지지구에 수변공원이 조성되면서 수변 상가가 인기다.
바야흐로 상가도 조망권 시대가 개막되었다. 이들 수변 상가는 입주민 수요를 끌어들이고, 그 지역에 대표적인 관광지로 활성화될 수 있다.
하지만 일반 상가와 입지 측면에서 차이가 나는 만큼 투자 때 주의해야 할 점도 적지 않다는 게 업계의 지적이다. 
먼저 강변이나 천 등 바로 앞이라 날씨 영향을 받는데 야외 테이블을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겨울에서 초봄까지는 이를 활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상존한다.
업종 선택 폭도 일반 상가에 비해 좁다. 
수변 거리를 따라 많은 상가 건물이 들어서면서 업종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는 것도 문제점으로 꼽힌다. 한 상가 건물 안의 업종을 제한하더라도 옆 상가에서 같은 업종의 점포를 차리면 이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중심상업지 역세권 오피스텔=오피스텔도 역세권이 선호되기는 마찬가지다.
신도시나 택지지구의 중심상업지는 기본적으로 역세권이 조성되며 백화점, 할인점 등 생활인프라와 고층으로 조성되어 조망권이 좋다.
서울 강서 마곡지구, 송파 문정지구, 경기 하남 미사강변도시나 광교신도시, 동탄2신도시 등 풍부한 배후 임대수요와 교통등 기반시설이 탄탄한 입지를 갖춘 곳이 많아 투자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아파텔은 수요 자체가 적은 편이어서 투자 시 입지여건 등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며 "1000가구 이상 대단지로 입지가 좋은 곳이라면 괜찮을 것
▲대단지 아파텔=아파트를 닮은 오피스텔인 아파텔도 대단지가 선호된다.
신혼부부, 은퇴부부 등 수요가 늘고 있으며 투자 시 교통여건 등 입지여건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300가구 이상 대단지가 좋으며 조망권이나 커뮤니티 시설 등이 잘 갖춰진 곳을 주목해야 한다.
전세난의 영향으로 주거용 오피스텔을 소형아파트로 인식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어 분양권에도 웃돈이 형성되고 있는 상황이며 전세난이 지속되는 한 주거용 오피스텔 인기도 지속될 전망이다.
▲대단지 섹션 오피스=기존 오피스는 건물째 사고파는 게 일반적이지만, 최근 마곡지구나 문정지구 등에서 나오는 상품들은 다양한 규모로 쪼개 분양 받을 수 있다.
이른바 '섹션 오피스'라 불리우는데 실 단위로 나눠 분양되기 때문에 초기 투자비용이 적게 든다. 적게는 2억~3억원 정도면 분양받을 수 있어 개인도 투자하기 좋다.
섹션 오피스도 규모가 큰 단지가 유리하다. 시공사가 1군업체 가능성이 높고 내부 주차여건이나 커뮤니티 조성, 관리비 절감 등에서 유리하기 때문이다.
장경철 부동산센터 이사는 “최근 같은 수익형 부동산에서도 다양하고 차별화된 상품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며 “수익형 상품에서 입지가 절반을 차지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만큼 고객이나 임차인 등이 선호하는 동선상의 흐름에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 추석이후 주목할 ‘수익형 부동산’ 5선(選), 분양(예정)중인 상품현황
○서울 강동 천호동 강동역 파밀리에 테라자=신동아건설은 5호선 강동역과 바로 연결된 초역세권 상가인 '강동역 파밀리에 테라자'를 분양중이다.
지하 1층 56개, 지상 1층 20개, 총 76개 점포가 공급되며 휴식과 새로운 테마, 맛과 멋을 함께 즐길 수 있는 테라스 특화 스트리스형 상가로 개발되어 개방감이 높고 가시성과 접근성이 뛰어나다.
중심에는 이벤트를 열 수 있는 중앙 선큰광장을 만들었고, 폭 8m의 넓은 보행통로로 스트리트 상가의 특징을 잘 살렸다.
○서울 강서 마곡지구 마곡 동익 드 미라벨=동익건설은 서울 강서구 마곡지구 I7-1,2블록에 들어서는 상업시설인 '동익 드 미라벨' 1층 회사보유분을 선착순 분양한다.
마곡지구의 주거~행정~업무타운으로 이어지는 골든트라이앵글 내에 위치하고 있다.
지하 1층~지상 8층으로, 연면적 4만4297㎡ 규모로 지상 1~2층과 8층에는 168개의 점포가, 3~7층에는 620대를 주차할 수 있는 주차공간이 조성되며 3면이 테라스 거리형 상가로 조성된다.
○경기 하남 미사강변도시 미사 파크뷰=경기 하남 미사강변도시 중심상업지구 수변 4-2블록 수변 상가인 ‘파크뷰’가 분양중이다. 지하 2층~지상 3층, 연면적 3593.40㎡(약 1087평) 규모로 주차장은 쾌적하고 넓은 주차대수, 수변공원과 3차로 이면도로를 접하고 있다.
총 38개 점포로 주변 아파트로 둘러 쌓여 있는 항아리 상권으로 상업용지의 개발로 유입되는 인구와 하남미사지구 및 하남 덕풍지구, 주택계획대로 입주를 통해 상주하는 약 10만 명에 인구까지 흡수할 전망이다. 중도금 40% 무이자 혜택, 2016년 6월 준공예정이다.
○경기 하남 미사강변도시 미사역 르보아리버=경기 하남 미사강변도시 ‘미사역 르보아리버’ 오피스텔이 10월 공급을 앞두고 있다.
 미사강변 신도시 중심상업지구(10-3블럭)에 상가 33실(1~3층)이 포함된 오피스텔 1개동으로 지어진다. 총 336실 규모의 오피스텔은 계약면적 50㎡(280실), 64㎡(56실) 2개 타입으로 모두 원룸형이다.
미사중심상업지구 한가운데 지어지는 이 오피스텔은 중앙수변공원이 200미터 거리이고 전 실의 50% 이상은 한강을 조망할 수 있다. 미사역(5번출구)와는 도보로 5분 이내며 입주 예정일은 2017년 8월이다.  
○경기 평택 포승지구 포승 스마트빌 포레=경기도 평택 포승국가산업단지 內 중심상권에 바다 조망이 되는 임대수익형 부동산인 '스마트빌 포레'가 분양중이다.
이번에 지하 1층부터 지상 16층 규모로 1층은 26개 근린생활시설, 지상 2~4층은 주차장, 지상 5~12층 소형 아파트(도시형 생활주택) 291가구와 지상 13~16층 오피스텔 148실로 구성된다.
오피스텔과 도시형 생활주택은 계약금 15%, 1차 중도금 15%, 2·3차 중도금 35% 무이자 조건으로 최대 60%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실투자금은 3,000만원대다.
○서울 강서 마곡지구 마곡 더랜드파크=마곡지구 골드블럭에 입지한 더랜드파크가 오피스와 상가를 공급예정이다.
연면적 59,614.31㎡, 3개동, 지하 3층~지상 13층, 북측 12m, 서측 12m, 남측 18m 도로에 접해 있으며 업무시설과 근린생활시설로 구성되며 총 주차대수는 511대다.
지상 1층~3층은 상가 193실, 지상 4층~13층은 섹션 오피스 596실로 구성돼 메머드급 규모에 걸 맞는 부대편의시설과 넓은 주차공간을 확보했으며, 오피스 전체 호실에 발코니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장점을 갖춰 입주기업들에게 큰 인기를 누릴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