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hybrid)형 상권 4選
하이브리드(hybrid)형 상권 4選
  • 김덕수 기자
  • 승인 2015.09.21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짜 ‘수익형 부동산’ 선보여 인기몰이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ks@conslove.co.kr = 최근 부동산 시장 전반에 ‘하이브리드’ 열풍이 불고 있다.
하이브리드(hybrid)는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두 개 이상의 기능이나 요소를 결합한 것을 뜻하는데 서로 다른 요소의 장점만을 선택해 그 성능이나 경제성이 뛰어난 상품에 주로 붙는다.
주거용 부동산의 대표격인 아파트나 타운하우스보다는 천편일률적인 ‘수익형 부동산’ 시장에도 다양한 형태의 기능성을 접목한 ‘하이브리드형’이 속속 선을 보여 관심을 끌고 있다.
업계에서는 이러한 상품이 등장하게 된 배경으로 수익형 상품의 공급 홍수속에 차별화를 부각시켜 우의를 점하고자 하는 전략으로 평가하고 있다.
상권에도 하이브리드형 접목이 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역세권+항아리 상권 ▲역세권+행정타운 ▲역세권+대학가 ▲산업단지+항세권 등이 있다.

▲역세권+항아리 상권=최근 역세권의 장점과 항아리 상권의 장점이 접목된 하이브리드형 상권이 속속 선을 보이고 있는데 일명 황금알 상권이라고도 불리운다.
최근 서울·수도권 외곽지역 등 교통 취약 지역에 경전철, 모노레일 등 속속 도입되어 기존 항아리 상권에도 역세권이 형성되는 일종의 하이브리드형 상권이 속속 형성되고 있다.
▲역세권+행정타운=서울 및 수도권에 역세권과 함께 신흥 행정타운이 조성되어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대표적인 지역으로 서울 마곡지구, 문정지구, 위례신도시 우남역 일대, 경기 광교 행정타운 등이 있다.
공공기관이 들어오면 수도권 등은 지하철 등 교통이 개선되며 당장 상주인구가 늘어나고 각종 행정 민원 처리를 위해 일반인 및 연관 사업 종사자도 수시로 대형 관공서를 찾게 된다.
또한 관공서는 일반적인 기업들과 달리 이전이나 폐업 가능성이 적고 유관 기관 이전도 줄을 잇기 마련이어서 사람이 몰려 주변 상가는 북적대고, 오피스텔·오피스 등의 임대 수요는 넘칠 수밖에 없다.
▲역세권+대학가=역세권이자 대학가 인근에서 분양하고 있는 상가, 오피스텔 등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대학가 주변은 대학생 수요를 기본으로 역세권을 끼고 있는 직장인, 신혼부부 등 임대수요가 많아 공실 염려가 낮은 게 특징이다.
또 서울 강남권이나 도심 주요 지역보다 투자금도 상대적으로 적어 투자수익률이 높은 게 일반적이다.
이에 따라 실제 대학가에서 분양한 상가, 오피스텔과 도시형생활주택은 좋은 분양성적을 보이고 있다.
향후에도 대학가 주변 수익형 상품들 강세를 보일 전망인데 고정적 빠른 임대회전율과 임대수요가 항상 받쳐주기에 임대사업을 겨냥한 이들에게 매우 적절한 투자처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대학가 주변은 대중교통 여건이 우수하고 각종 편의시설도 잘 갖춰져 있어 임대수요가 풍부하고 임차인의 거주기간이 긴 편이라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산업단지+항세권=대기업 이전이나 투자가 이뤄지는 산업단지 형성 지역은 인구 유입효과가 아파트 등 주택가격에 우선적으로 반영된다.
수익형 부동산 또한 지역상권이 발전함에 따라 공실은 줄어들고 수익률 상승으로 이어지게 된다.
돈과 사람을 몰고 다니는 대기업의 특성상 투자가 확정되면 그 일대는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기 마련이다.
최근 서해안 벨트를 중심으로 항구(일명 항세권)에 산업단지가 조성되는데 바다 조망권 등이 가능해 인기가 높다,
대표적인 지역이 평택 포승국가산업단지 등이다. 핵심은 바로 중국과의 교역에 있다. 평택항은 중국 교역에 있어 최단 거리이자 평택항의 지리적 위치로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부동산센터 장경철 이사는 "최근 장점과 장점을 결합형 융합형 상품인 하이브리드형 수익형 상품이 속속 선을 보여 주목을 받고 있다“며 ”이런 하이브리드형 상품은 검증된 상품인 상가나 오피스텔을 넘어서 최근 공급 과잉으로 어려움을 겪는 도시형 생활주택이나 분양형 호텔 등 다양한 수익형 상품에 돌파구 역할을 할 것으로 보여 공급이 활발해질 전망“이라고 말했다.

하이브리드형 상권 공급 ‘수익형 부동산’ 현황
-역세권+항아리 상권-
○우성 미사타워=경기 하남미사지구 중심사업지 1-2BL에 ‘우성 미사타워’ 상가가 9월에 분양을 앞두고 있다.
지하 4층~지상 14층, 25,770.55m² 규모로 24m, 20m도로를 접하고 있다. 전용률 52.56%며 망월천 호수 근린공원 인접뷰와 반경 500m에 아파트 11897세대 배후수요를 확보했으며 삼거리 코너입지다. 뛰어난 외부 노출성과 하남 미사 중상지구내에서 가장 빠른 입주로 각종 프랜차이즈, 병의원, 학원 등 업종 선점이 기대된다.
○미사 파크뷰=경기 하남 미사강변도시 중심상업지구 수변 4-2블록 수변 상가인 ‘파크뷰’가 분양중이다. 지하 2층~지상 3층, 연면적 3593.40㎡(약 1087평) 규모로 주차장은 쾌적하고 넓은 주차대수, 수변공원과 3차로 이면도로를 접하고 있다.
총 38개 점포로 중도금 40% 무이자 혜택, 저금리시대에 합리적인 계약조건과 분양가로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2016년 6월 준공예정이다.

-역세권+행정타운-
○마곡 동익 드 미라벨=동익건설은 서울 강서구 마곡지구 I7-1,2블록에 들어서는 상업시설인 '동익 드 미라벨' 1층 회사보유분을 선착순 분양한다.
지하 1층~지상 8층으로, 연면적 4만4297㎡ 규모로 지상 1~2층과 8층에는 168개의 점포가, 3~7층에는 620대를 주차할 수 있는 주차공간이 조성된다. 80%의 전용률과 사거리 코너입지로 가시성과 접근성이 용이하다.

-역세권+대학가-
○딜라이트 스퀘어=경기도 평택 포승국가산업단지 內 중심상권에 바다 조망이 되는 임대수익형 부동산인 '스마트빌 포레'가 분양중이다.
이번에 지하 1층부터 지상 16층 규모로 1층은 26개 근린생활시설, 지상 2~4층은 주차장, 지상 5~12층 소형 아파트(도시형 생활주택) 291가구와 지상 13~16층 오피스텔 148실로 구성된다.
오피스텔과 도시형 생활주택은 계약금 15%, 1차 중도금 15%, 2·3차 중도금 35% 무이자 조건으로 최대 60%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실투자금은 3,000만원대다.

-산업단지+항세권-
○포승 스마트빌 포레=경기도 평택 포승국가산업단지 內 중심상권에 바다 조망이 되는 임대수익형 부동산인 '스마트빌 포레'가 분양중이다.
이번에 지하 1층부터 지상 16층 규모로 1층은 26개 근린생활시설, 지상 2~4층은 주차장, 지상 5~12층 소형 아파트(도시형 생활주택) 291가구와 지상 13~16층 오피스텔 148실로 구성된다.
오피스텔과 도시형 생활주택은 계약금 15%, 1차 중도금 15%, 2·3차 중도금 35% 무이자 조건으로 최대 60%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실투자금은 3,000만원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