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고가공원화 공모전, 비니 마스의 '서울수목원' 선정
서울역고가공원화 공모전, 비니 마스의 '서울수목원' 선정
  • 주선영 기자
  • 승인 2015.05.13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가를 큰 나무로 설정…17개 보행길과 자연스럽게 연계

 
한국건설신문 주선영 기자=서울시는 서울역7017 프로젝트 국제현상설계공모 당선작으로 네덜란드 건축·조경 전문가인 비니마스(Winy Mass)의 '보행길을 수목원으로(Green City Project)‘를 주제로 한 '서울수목원'(The Seoul Arboretum)’을 최종 선정했다고 13일 밝혔다.

비니마스는 2000년 하노버 엑스포의 네덜란드관, 2030년 파리의 비전을 그려낸 Grand Paris Plus Petit와 같은 프로젝트로 잘 알려진 세계적인 건축 및 도시설계 회사인 MVRDV의 창립자이자 대표이기도하다.

당선작은 고가를 공중(空中)정원으로 조성하는 기본구상안으로 서울역고가를 하나의 큰 나무로 설정했다. 퇴계로~중림동까지 국내 수목을 가나다순으로 심고, 램프는 나뭇가지로 비유해 시가 발표한 17개 보행길을 유기적으로 연계했다.

승효상 심사위원장(서울시 총괄건축가)은 “자연을 매개로 콘크리트 구조물을 생명의 장소로 전환하는 비전과 전략이 미래지향적이고 혁신적”이라며 “서울역 일대를 녹색 공간화 하는 확장가능성을 제시한 점과 다양한 시민 및 다양한 주체가 함께 만들어 갈수 있는 프로세스를 중시 했다는 점에서 심사위원들의 폭 넓은 지지를 받았다”고 말했다.

심사는 ▷승효상 서울시 총괄건축가(심사위원장) ▷조경진 서울대 교수 ▷비센테 과야르(Vicente Guallart) 바르셀로나 총괄건축가 ▷도미니크 페로(Dominique Perrault) 건축가 ▷온영태 경희대 교수 등 건축·조경 전문가 5명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최종 당선작을 선정했다.

2등은 조성룡 작가의 '서울역 고가 : 모두를 위한 길'(The Seoul-Yeok -Goga  Walkway for All), 3등은 조민석 작가의 '흐르는 랜드마크 : 통합된 하이퍼 콜라주 도시'(Continuous Landmark Unified Hyper-Collage City)가 선정됐다.

시는 이번 당선작은 확정된 설계안이 아니기 때문에 지역주민들의 설명회, 분야별 전문가 소통을 통해 설계를 구체화할 것이며, 비니마스와는 설계범위에 대한 구체적인 협상을 진행한 후 6월 중 계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