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 국가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할 터”
“정원, 국가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할 터”
  • 주선영 기자
  • 승인 2015.04.29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분야와 협업…‘농림부’ 영역갈등 조정자 역할 해야

산림청-정원문화포럼, ‘정원문화 구축 위한 활성화 방안 토론회’ 개최

 한국건설신문 주선영 기자= 산림청은 2019년까지 국가정원 2개소, 지방정원 10개소를 조성해 정원문화 확산의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산림청이 주최하고 (사)정원문화포럼이 주관한 ‘정원문화 기반 구축을 위한 제도 및 활성화 방안 토론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토론회는 건강한 정원문화 정착을 위한 시행법령 마련과 사업을 발굴하고자 마련됐으며 지난 24일 고양국제꽃전시관에서 개최됐다.
이날 김용관 산림청 과장은 정원발전 로드맵을 발표하고, 정원을 국가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육성하고 국민생활 속 정원문화 정착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또 정원디자이너 및 가드너를 최고의 일자리로 만들고 신한류 정원문화를 창출 할 예정이다.
로드맵에 따르면, 기반구축기(2015~2017년)에는 ▷정원정책 기본계획 수립 ▷순천만정원 국가정원 지정 ▷정원지원센터 등 기반구축 ▷정원문화활성화위한 붐 조성 ▷민관연 협조체계 구축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성장기(2018~2020년)에는 ▷정원의 산업화 추진 ▷정원 전문가 육성 및 일자리 창출 ▷지방·민간정원 조성확대 ▷K-Garden Project ▷해외 한국정원 조성 ▷정원연구기능 강화 등을 진행한다. 도약기(2021~2024년)에는 ▷정원문화 생활화 ▷고부가가치 정원산업 창출 ▷가드너의 전문직업화 ▷한국정원의 세계화 ▷정원소재식물 및 자재의 브랜드화·상품화 ▷신한류 정원문화 창출 등을 이룰 예정이다.
이날 전정일 신구대학교 원예디자인과 교수는 국가정원 정책 방향에 대해 역사적 인식과 함께 정원과 식물원·수목원에 관한 공통 정책과 차별화 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전정일 교수는 정원은 점차 개인의 정원에서 지역 공동체 혹은 개인이 운영 및 조성하는 참여정원으로, 공원의 경우 국가가 제공하는 녹지에서 시민 스스로 가꾸고 꾸미는 녹지로, 식물원·수목원의 경우 Bontanic park에서 지역주민과의 소통과 호흡을 통해 체험 학습 등의 교육의 장으로 확대하는 참여정원으로 발전해갈 수 있도록 정책적으로 유도하고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정명일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도시녹화연구실장은 2011년 전세계 정원산업은 약 208조원이며, 농업과 직결된 ‘식물·토양’시장만 해도 116조원으로 56.1%를 차지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정원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농업분야와 보다 적극적인 협업이 이루어져야 한다며 앞으로 농림식품부가 상급부처로서 정원관련 업무를 총괄하고 관련 업무의 지원에 있어 발생할 수 있는 영역 간 갈등의 조정자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창호 국립수목원 산림생물조사과장은 유럽과 같은 정원문화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하드웨어적인 지원만이 아닌 정책이 고려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유럽의 정원산업이 대중화에 성공할 수 있었던 첫째 요인의 하나는 정원 소재식물의 다양성이라며, 가까운 시장에서 매년 새롭고 매력적인 정원소재 식물을 쉽게 구입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관상식물의 육종산업이 활성화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젊은 층이 정원을 통해 미래의 꿈과 질 높은 전문직업인으로서 활동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황환주 신구대학교 원예디자인과 교수는 다양하고 전문적인 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다양하고 전문적인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며, 가드닝에 관한 기초교육과정을 마치고 심화과정 또는 특정 주제에 관한 보다 깊은 지식과 기술을 원하는 시민들을 위한 깊이 있는 교육프로그램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또한 지금까지 양성한 시민정원사 또는 자원봉사자가 활동할 수 있는 공간과 프로그램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학교정원가꾸기 관련 매뉴얼 개발, 정원문화발전 관련 전국적인 조직망을 갖추는 것을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