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차 세계 물 포럼 성황리에 폐막
제 7차 세계 물 포럼 성황리에 폐막
  • 박상익 기자
  • 승인 2015.04.17 2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물 문제 해결 위한 실행메커니즘 구축 결실

 
한국건설신문 박상익 기자 = 제7차 세계물포럼은 17일 진행된 폐회식에서 포럼의 주요 성과물로 도출된 16개 대주제(Theme)별 실행 로드맵(Implementation Roadmap)의 이행 약속과 핵심사항을 담은 ‘대구경북 실행 확약(DGIC, Daegu & Gyeongbuk Implementation Commitment)’ 공표를 통해, 세계 물 문제 해결을 위한 실질적 실행메커니즘을 구축하는 큰 결실을 맺었다.

 

실행 로드맵이란 포럼이 단순한 행사를 넘어 물 문제 해결책들이 실질적으로 실행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포럼 이후의 실행’을 다짐하는 글로벌 물 커뮤니티의 약속으로, 비정부기구 간 자발적 참여를 기본으로 수립했다.

 

실행 로드맵의 이행 경과를 모니터링하기 위한 액션 모니터링 시스템 (Action Monitoring System)을 구축 했다.

물 포럼에 참여한 워킹그룹이 제8차 세계물포럼 개최 시까지 운영하며 한국과 세계물위원회(World Water Council)가 공동으로 관리하게 된다.

 

또한 제7차 세계물포럼 성과를 연계하기 위한 대구경북 물 주간에서 매년 점검회의를 통해 실행 로드맵의 이행 결과를 논의하여 지속적, 체계적으로 실행되도록 할 것이다.

 

정부 간 약속이행으로 올해 UN에서 공표될 지속가능개발목표(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의 물 분야 이행약속은 전 지구적, 국가 단위, 정부 간 달성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다.

 

이번에 공표된 실행 로드맵은 국가, 정부 간뿐만 아니라 지역 간, 기구 간 적용 범위의 다양성과 보다 구체적 실행 목표와 액션을 설정했다.

이를 통해 대한민국은 앞으로 물 부족 문제 해결, 물 위생, 이상기후에 대비한 중장기 물 전략, 국가 간 공유하천의 평화적 이용, 물 관련 기술개발 등 UN차원에서 지속가능개발목표(SDGs)를 달성하는데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