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하반기 공공시장 수주대책 부심
업계, 하반기 공공시장 수주대책 부심
  • 윤경용 기자
  • 승인 2003.07.21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술능력 강화로 업계 경쟁력 희비교차
하반기 공공시장의 수주판도가 크게 달라질 전망이다. 정부가 최근 발표한 입찰계약제도 개선안은 그동안의 수주패턴과는 전혀 다른 양상으로 바뀔 가능성이 담겨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건설업계는 달라진 입찰계약제도에 맞는 수주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21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개정된 계약제도중 업계가 가장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는 부분은 입찰자격사전심사(PQ)의 변화다. 시공경험 기술능력 경영상태 등 3가지 항목의 배점기준을 바꿔 경영상태의 비중을 낮추고 대신 시공경험과 기술능력의 배점을 높였다. 공공시장의 수주경쟁력이 시공경험과 기술능력으로 달라진 것이다. 게다가 경영상태 평가방식도 달라져 회사채나 기업어음 등 시장평가등급이 준용되게 돼 그동안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받았던 업체들의 수주여건이 크게 나아졌다.

A건설업체 관계자는 “특히 1천억 미만 공사의 경우 경영상태가 나아진 업체가 수주여건이 좋아져 영업활동이 활발할 것”이라며 “공동도급 패턴도 많이 달라질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또 “PQ제도의 심사기준이 경영상태보다는 시공경험과 기술능력으로 무게중심이 옮겨가는 것은 건설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데도 일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입찰제도의 변화로 수주여건이 좋아질 것으로 기대하는 업체는 현대건설과 삼성물산 쌍용건설 등이다. 이들 업체는 그 동안 상대적으로 경영상태가 낮게 평가돼 수주경쟁력이 떨어졌던 대표적인 업체다.

반면 외환위기 이후 재무건전성 확보로 수주경쟁력을 지켜왔던 대우건설 LG건설 대림산업 포스코건설 등은 달라진 입찰계약제도에 대해 시큰둥한 반응이다. 이들 업체는 그동안 정부의 정책기조인 재무건정성 확보를 통한 부실기업정리와 상충되는 제도변화라며 “일관성이 없다”고 지적했다.

500억원 이상 PQ대상 공사로 확대되는 최저가시장도 하반기 수주판도에 적지않은 영향을 줄 전망. 특히 저가심의제가 함께 도입됨에 따라 업계는 낙찰하한선에 주목하고 있다. 업계는 확대될 경우 지금보다 2조원가량 물량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 달라진 제도에 맞는 수주전략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턴키시장의 수주전 역시 볼만해졌다. 턴키시장은 그동안 대형건설업체들이 독식해왔지만 하반기부터는 양상이 달라질 전망이다. 중견건설업체들도 이 시장을 호시탐탐 노리고 있어 주요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여진다. 턴키영업비용이 줄어든 것이 중견업체들을 자극하고 있는 요인이다. 하지만 턴키제도가 발주처 권한이 많아졌기 때문에 대형업체에게 여전히 유리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윤경용 기자 consrab@conslov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