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BM-23회] 도로교통망 완성 위해 고속도로망 조속히 구축
[TBM-23회] 도로교통망 완성 위해 고속도로망 조속히 구축
  • 오원섭 사장
  • 승인 2014.08.11 0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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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TBM산업 현황과 전망
 

1. 중국의 TBM 산업발전 요인
중국은 광활한 국토와 다양한 민족으로 구성된 국가 특성상 정치, 사회, 문화, 경제적 통합의 근간으로 교통망을 중점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이의 근간으로 철도망과 고속도로망을 활발히 건설하고 있다. 특히 국가경제의 급성장에 따른 수송수요의 급격한 증가에 따라 국가철도망의 확충과 철도기술의 선진화에 대대적인 투자와 발전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고속도로망과 도로교통망 정비와 개선에도 집중적인 투자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고 이런 교통 Project에 필요한 첨단 장비인 터널굴진기(Tunnel Boring Machine: TBM)의 수요와 발전 현황을 알아본다.


2. 중국의 교통망 추진계획 현황
중국은 2013년 12월말로 철도 총 공사가 2,000km의 철도노선을 동시에 개통하면서 철도노선 총 연장이 10만km를 돌파했다고 발표했다. 10만 km중 시속 120km이상 노선이 4만여km 시속 160km이상인 노선이 약 2만 km이며 시속 250km이상인 고속철도가 1만2,000km(세계 1위)라고 발표했다. 중국은 2020년까지 철도노선 총 연장을 12만km로 확대하고 고속철도는 2015년까지 1만 9,000km로 확대한다고 발표했다.
도로교통망 완성을 위해 도로망계획을 완비하고 고속도로망을 조속히 구축하며 국도와 성도개선을 강화하고 농촌도로건설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교통망을 구축한다는 것이다. 12차5개년 계획기간 도로부문 목표를 도로연장은 450만km에 이르게 하고 고속도로는 총 길이가 11만km이상 국무원을 통과한 기존의 8만km의 국가 고속도로망 계획을 완성한다.
조정 후 국도 2급 이상의 도로비율이 70%에 이르게 하며 농촌도로 총 연장을 약 390만km, 도로의 80%를 아스팔트나 시멘트로 포장할 계획이다. 또 서부대개발의 추진으로 2000년 3월 전국인민대표 대회에서 ‘서전동송’(서부의 전기를 동부로 보냄), 남북수조(남부의 수자원을 북부로 보냄), 서기동수(서부의 천연가스를 동부로 보냄), 칭장철도 (칭하이섬의 시닝과 시장(티베트)의 라싸를 연결하는 철도)등 4개의 핵심프로젝트를 정식 비준하면서 막이 올라 10여년간의 전략적 개발이 이루어져 이제는 1단계 개발에 이어 2단계 개발로 이어지고 있다.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1단계 사업의 주종인 인프라확충이 순조롭게 이루어졌다. 칭장철도가 2006년 7월에 완공되었고 중국 전역을 거미줄처럼 엮는 가로 7개 세로5개의 도로망인 5종 7횡의 서부구간 공사가 2007년말 완공되었다. 칭장철도와 함께 서부대개발을 상징하는 서전동송, 남북수조, 서기동수 등 국토개조 사업도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다.
서부대개발의 본격 추진 단계인 제2단계가 2010년 시작되었는데 2단계의 초기사업도 1단계에 이어 인프라확충이 중심이다. 중국 국가발전 개혁위원회가 2010년 7월초에 밝힌 ‘2010년 서부대개발 23개 중점프로젝트’는 주로 철도, 도로, 공항 등 교통인프라건설과 발전설비, 수리시설, 탄광개발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향후 20년에 걸친 제2단계 초기 수년간의 서부대개발은 첫째로 투자 규모가 급증할 것이다. 23개 프로젝트에 모두 6,822억 위안을 쏟아 붓겠다는 중국정부의 계획이다.
둘째로 개발의 기본 목표는 시간이 갈수록 인프라 확충에서 경쟁력있는 지역특화산업육성으로 달라질 것이다. 셋째는 서부지역에 투자하는 기업에 대한 세제혜택상 우위는 유지될 것이다. 넷째는 동부 등 다른 지역과의 연관성이 강해질 것이다. 다섯째는 변경지구(베이부 환경제구)를 중심으로 대외개방 및 국제협력이 확대될 절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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