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나무재선충병 피해목 제거 완료
소나무재선충병 피해목 제거 완료
  • 주선영 기자
  • 승인 2014.05.02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림청, 5월부터 8월까지 매개충 제거에 집중

산림청(신원섭)은 지난해 급속히 확산된 소나무재선충병 피해고사목을 모두 제거하고 5월부터 매개충(솔수염하늘소) 방제 작업에 들어간다고 1일 밝혔다.

고온현상‧가뭄 등 기후적인 요인과 고사목 존치‧피해목 이동 등 인위적인 요인이 결합돼 소나무재선충병으로 지난해 6월부터 올해 4월까지 218만 그루의 소나무가 고사됐다.

이에 산림청은 ‘소나무재선충병 긴급방제 특별대책’을 마련하고, 민·관·군  합동 방제로 2013년 9~12월에 42만 본, 2014년 1~4월에 176만 본을 모두 제거했다.

그러나 올봄 고온현상으로 소나무재선충병을 옮기는 매개충의 활동이 예년에 비해 10여일 이상 빨라짐에 따라 추가적인 피해확산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산림청은 5월부터 8월말까지 전국 79개 지자체, 약 8만ha의 면적에 항공방제를 집중적으로 실시하여 매개충 밀도를 최소화하는데 집중할 계획이다.

항공방제는 매개충이 활동을 시작해 건전한 소나무로 재선충병을 전염시키는 것을 막기 위한 살충작업이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방제 횟수를 확대하고, 주택가 등 약제 살포로 피해가 우려되는 지역은 항공방제 대신 지상방제로 대체할 계획이다.

산림청 박도환 산림병해충과장은 “우리나라 산림면적의 약 28%를 차지하고 있는 소나무(23%)와 잣나무(5%)를 소나무재선충병으로부터 지키기 위해 민·관·군이 협력하여 방제를 완료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피해확산 방지를 위해 적극적으로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5월 이후 발생하는 고사목 안에는 매개충이 없으므로 매개충 산란  유인목으로 활용하여 9월 이후에 고사목 제거 작업을 재개할 계획이다. 다만, 경관에 저해되는 주택 밀집지역의 피해고사목은 지속적으로 제거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