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고속 KTX 2단계 ‘공기지연’ 책임논란
호남고속 KTX 2단계 ‘공기지연’ 책임논란
  • 김덕수 기자
  • 승인 2014.03.19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 ‘공기지연은 정치권 소모적 논쟁때문’

최근 전남도는 호남고속철도 2단계 광주송정~목포 구간에 대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최근 일부 정치권에서 이미 정리된 호남고속철도 노선과 다른 주장을 해 혼란이 야기되고 있다.
KTX 무안공항 노선은 정부와의 협상, 여야 국회의원 협력, 기본계획 변경고시, 올해 예산반영(400억원) 등 확정된 노선으로 도지사 후보들이 더 이상 논쟁을 하지 말아야 한다. 일부 정치인이 정치적인 이익을 위해 지역민과 국민을 분열시키고 있다. <언론보도 내용>

 

국회 주승용 국토교통위원장은 최근 전남도가 노선이 확정되었으니 더 이상 정치권이 정략적인 주장 등으로 왈가왈부하지 말라고 주장하는 것과 관련 사실을 망각, 매도하는 것으로 지난 5년간 공기지연의 책임을 정치권에 떠 넘기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지난 14일 주승용 국회 국토교통위원장이 국토교통부에 공식질의해서 나온 답변은 전남도의 주장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국토교통부는 공식 답변에서 ‘광주송정~목포 구간의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사전 타당성조사용역에서 경제성 제고 등을 위한 여러 대안노선을 검토중에 있으며, 용역결과를 토대로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최적 노선 등을 선정 후 기획재정부와 사업추진방안을 협의하게 된다’고 밝혔다.
국토부과 최적의 노선을 확정하기 위해 작년 10월부터 3월말까지 타당성 용역중이라는 답변은 전남도의 주장과 정면으로 배치된다.
전남도의 주장대로 확정된 사안이라면 국토부가 예산을 써가면서 타당성조사를 할 이유가 없는 것이다.
주승용의원은 전남도가 국토부의 입장을 알고도 노선 확정 운운하며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며 그 저의가 의심스럽다고 밝혔다.
또한 전남도가 공사지연의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주승용의원에 따르면 전남도는 3월말 국토부의 노선 사전 타당성 조사결과를 앞둔 시점에서 지역에서 소모적인 논쟁이 이어질 경우 KTX 2단계가 당초 계획대로 2017년까지 건설되지 못한 채 차질을 빚는 등 정부에 사업지연의 빌미를 줄 수도 있다고 하는데 사실과 다르다고 지적했다.
2006년에 고시된 기본계획(광주송정~목포 간 직선노선)에 의해 호남고속철도 2단계 사업이 추진되었을 경우에 2017년에 완공 예정이었다.
그러나 2007년 전남도가 무안공항 경유를 요구하면서 이 공기지연은 예견되었다.
2008년에는 나주시의 나주역 경유 요구로 이어지면서 공기는 계속 지연되었다.
2011년 한국철도시설공단이 기존선을 고속화하고 함평~무안공항 간 신선 설치를 제시했다. 그러나 전남도의 반대로 무산되었다.
2012년에 전남도와 국토부는 “기존선을 그대로 이용하고, 무안공항 경유 신선은 중장기적으로 추진하는 것”(2012.3)으로 협의에 도달했다.
이를 토대로 국토부는 그해 “호남고속철도 광주송정~목포 구간은 무안국제공항 활성화 등 여건성숙 시 광주송정~무안국제공항~목포구간 신설을 검토 추진하되, 신설노선이 개통될 때까지 기존선을 우선 이용”(2012.8) 한다는 기본 계획을 변경·고시해서 사전 타당성조사(2013.8~2014.3)에 들어갔다.
결국 당초계획인 2017년 완공은 이미 2007년 전남도가 무안공항 경유 요구를 하면서부터 물 건너 간 셈이다.
전남도가 그나마 국토부와 협의하고 난 용역결과를 토대로 노선을 선정하고 올해부터 사업을 추진한다고 해도 2022년에나 완공이 가능하다. 결국 5년이나 이미 지연되어 있다.
주승용의원은 “공사지연의 책임은 2006년에 고시된 기본계획을 2012년에 변경 고시하는 과정에서 노선협의를 제대로 못하고 시간을 허비한 전남도로 귀결된다”고 밝혔다.
또한 “전남도가 최근 공기 지연의 책임을 노선에 대한 다양한 합리적 대안 제시 탓으로 돌리려는 듯한 발언은 어불성설이고 너무나 뻔뻔한 태도”라고 지적했다.

■호남고속철도 송정~목포구간 건설사업 추진상황
ㅇ ’06.8: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 고시(광주송정〜목포간 직선노선)
ㅇ ’07〜’08: 무안공항 경유 요구(전남도), 나주역 경유 요구(나주시)
ㅇ ’08〜’10: 광주송정~목포구간 타당성 재조사(철도시설공단)
ㅇ ’11.12:·기존선 고속화· + ·함평~무안공항간 신선 설치·안에 대해 지자체와 협의 ⇒ 전남도 반대
ㅇ ’12.8: 전라남도 협의(12.3)를 통해 기존선을 그대로 이용하고, 무안공항 경유 신선은 중장기적으로 추진하는 것으로 기본계획 변경·고시
* 기본계획 변경 주요내용: 호남고속철도 광주송정˜목포 구간은 무안국제공항 활성화 등 여건 성숙 시 광주송정~무안국제공항~목포구간 신설을 검토 추진하되, 신설노선이 개통될 때까지 기존선을 우선이용
ㅇ ’13.10: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착수(철도시설공단)
ㅇ ’13.12: ’14년 예산 200억 반영(설계비 국회 증액, 수시배정)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