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 어린이 놀이시설 재정비
강동구, 어린이 놀이시설 재정비
  • 박상익 기자
  • 승인 2013.09.16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억 투입해 14곳 보수…연말까지 설치검사 완료

강동구가 17억원을 들어 낡은 어린이 놀이시설 정비에 적극 나선다.
구에 따르면 사업비 17억원을 들여 도시공원 내 어린이 놀이시설 14곳을 보수·정비한다. 또 연말까지 어린이 놀이시설에 대한 안전점검을 강화하고 설치검사를 마칠 계획이다.  2008년 제정된 ‘어린이 놀이시설 안전관리법’에 따라 전국의 어린이 놀이터는 2015년 1월 26일까지 안전행정부가 위탁한 전문 기관의 설치검사를 마쳐야 한다. 검사를 받지 않거나 불합격한 놀이터는 폐쇄된다.
구가 관리하는 놀이시설 66곳 가운데 50곳은 적합 판정을 받았지만 16곳은 설치검사를 거치지 않았거나 불합격 판정을 받았다. 이에 따라 내년 재건축 착공 예정 지역에 있는 2곳을 제외한 14곳을 설치검사 유예기간 내 모두 손볼 계획이다.
구는 ‘어린이 놀이터 폐쇄되면 안 돼요’라는 사업을 통해 서울시 주민참여예산 8억원을 확보해 놨다. 부족한 예산은 시비와 구비를 활용할 예정이다.
구에는 358곳의 놀이시설이 있으며 현재 안전검사를 마친 곳은 절반 정도다. 민간시설의 경우 292곳 중 155곳이 미검사 시설로 대부분 공동주택 안에 위치해 있다. 재건축 예정 지역 어린이 놀이시설 45곳은 설치검사를 받지 않았다.
구는 자체 점검반을 편성해 9일부터 재건축 예정 지역 어린이 놀이시설에 대해 운영 실태를 파악하고 안전점검을 지도한다.
구는 점검결과를 토대로 공동주택 지원사업과 연계해 유지보수 비용 지원 방안을 검토할 방침이다. 민간이 관리하는 놀이시설에 대해서도 지속적 점검을 실시하고 설치검사 완료를 유도할 예정이다.
이해식 구청장은 “예산 여건이 어려운 상황이지만 어린이 안전은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정책”이라며 “공공시설은 물론 민간시설 설치검사도 하루빨리 마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