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 품질점검 사례집 발간
조달청, 품질점검 사례집 발간
  • 박상익 기자
  • 승인 2013.09.09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품질 미달 제품 납품 사전 차단
 

조달청(청장 민형종)은 지난 2009년 이후 시행한 품질점검 결과 규격미달 사례를 유형별로 분석한 ’품질점검 사례집‘을 발간했다.
조달청 품질관리단 홈페이지(www.pps.go.kr/center)의 정보제공(자료실)‘ 카테고리에 ’품질점검 사례집‘을 게재했다고 최근 밝혔다.
대표적인 유형은 ▷계약규격의 상향 설정 및 오기▷ 원자재 관리 부적정 ▷품질기준 및 점검결과에 대한 이견 ▷시료제출 오류 및 물성변화에 관한 주장 등이며, 조달업체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점검대상, 절차 및 결과판정 등 품질점검 제도 전반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품질점검은 납품검사와는 달리 납품요구 이전 제조단계에서 생산현장 또는 납품현장을 직접 방문해 계약규격과의 적합성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으로, 품질 미달 제품의 납품을 사전에 차단했다.
조달청 품질관리단은 조달업체의 사례집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점검 이전에 대상 업체에게 사례집을 발송하고, 더욱 다양한 물품에 대한 사례를 담을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할 계획이다.
또한, 품질점검 담당 공무원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내부직원 교육 자료로도 활용할 예정이다.
이상윤 품질관리단장은 “이번 사례집은 조달업체의 자율적인 품질관리 능력을 높임으로써 앞으로 유사한 사례가 재발되지 않도록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