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건설 ‘회생’ 절실하다
쌍용건설 ‘회생’ 절실하다
  • 김덕수 기자
  • 승인 2013.06.11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쌍용건설 워크아웃 개시결정이 늦어지면서 또 다시 건설산업계가 좌불안석이다.
특히 채권단의 워크아웃 지원이 ‘차일 피일’ 지연으로 쌍용건설의 해외 수주가 수포로 돌아가면서 쌍용건설의 해외영업 기반이 흔들리고 있다.
박근혜 정부는 ‘기술력/경쟁력 있는 기업에 대한 선별적 지원을 통한 기업 살리기’, ‘해외경쟁력 있는 기업 살리겠다’ 등과 대치되고 있어 매우 안타깝다.
쌍용건설의 해외 수주경쟁력은 어떠한가.
PQ(Pre-qualification) 즉 입찰자격사전심사 통과한 공사만 무려 20조원에 달할 정도로 해외에서는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다.
20조원 공사중 본격 입찰 진행과정에서 수주가 유력한 공사만 무려 8조원이라고 한다.
쌍용건설의 실사 결과 계속기업가치는 8천200억원대이며, 청산가치는 4천300억원 정도로 추산된다.
쌍용건설의 워크아웃 중단시 금융권의 추가 피해 발생은 어느정도 일까.
대략 2조1천억원의 피해가 예상된다고 한다.
해외 사업의 경우, 기 진행중인 8개국 16개 현장(계약액 기준 3조원)이 차질없이 진행됨에도 불구하고, 디폴트 사유 발생시 무조건적인 Bond Call (약 3천500억원)도 예상된다.
이외에도 협력업체들의 피해도 적지 않을 듯하다.
그동안 쌍용건설의 협력업체 1천400여개사는 정부의 지배구조를 믿고 유동성 위기 속에서도 적극 지원했었다.
특히 금감원에서 긍정적인 시그널을 제시했기에 이후에도 지속적인 지원을 해오고 있었는데, 만약 워크아웃이 중단된다면 협력업체 입장에서는 정부에 두번 속는 결과가 초래된다.
1천400여개 협력업체들의 연쇄부도로 이어진다면 국내 경제에 적지 않은 파장이 예상된다.
그렇다면 쌍용건설의 생사여부, 즉 정상화를 위한 지원금액은 어느정도 돼야 할까.
채권단의 지원은 4천500억원의 신규자금이 필요한데, 850억원은 동시에 채권단에서 회수한다고 하더라도 실제로 쌍용건설에 지원되는 자금은 3천600억원 정도다.
한 전문가는 “빠른 결단이 가장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과제는 구제대상이라면 회생할 기회를 공평하게 부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쌍용건설의 법정관리 선택은 파산으로 이어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매우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특히 그 파장에 따른 후유증도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
쌍용건설은 해외사업에 30여년간 신뢰를 쌓아왔다. 특히 싱가포르에서 쌓아온 화교 인맥은 국내 최고라고 한다.
채권단은 과연 어떠한 선택을 할 것인가.


한국건설신문 취재부 = 김덕수 선임기자 ks@conslov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