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의 갈림길에 서 있는 납품 협력업체들
생존의 갈림길에 서 있는 납품 협력업체들
  • 김덕수 기자
  • 승인 2012.10.22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0대 건설업체들의 워크아웃 및 법정관리가 급증하자 그 여파로 협력업체들의 연쇄부도 등 후유중이 커져 대책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지난 18일 극동건설 앞에서 ‘극동건설이 시공하는 현장에 레미콘을 납품하는 30개 레미콘 협력업체’는 ‘레미콘 납품대금 변제 촉구 규탄대회’를 개최했다.
30여 레미콘 업체는 “생존의 갈림길에 선 우리 레미콘 납품사 일동은 극동건설의 부도덕하고 무책임한 행위를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다”고 성토했다.
특히 “극동건설이 기업정상화를 위한 자구노력 없이 경영권 방어를 위해 의도적으로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하고 이로 인하여 경제적 피해를 레미콘 납품사 및 여러 협력업체에 전가시키고 있다”고 토로했다.
따라서 정부 관련부처 및 채권단을 비롯한 모든 관계기관들이 부도덕하고 무책임한 극동건설에 대하여 반드시 법적, 사회적 책임을 묻고 이번 사태의 실상을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호소했다.
최근 3년간 중견 건설업체들의 부도로 인한 수도권 레미콘 업체들의 피해액만해도 1천억원대로 이르고 있다고 한다.
2011년도 건설업체 부도로 인한 레미콘 업체들의 피해액을 추정하면 LIG건설 47억, 남양건설 11억, 삼부토건 10억, 동양건설산업 62억, 신명종합건설 21억, KD건설 10억, 대양건설 7억 등이다.
2012년도에는 풍림산업 70억, 벽산건설 6억, 삼환기업 10억, 남광토건 20억 등이다.
중견건설사들의 부도로 인해 협력업체들은 자금난이 매우 심각한 상황에 돌입했으며 연쇄부도의 우려가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
협력업체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정부는 물론 공기업들이 대책마련을 서둘러야 한다.
우선 공공현장의 워크아웃 및 법정관리 건설사 현장은 발주처가 협력업체에 자금을 직접 지급하는 방안이 있을 것이다.
법정관리 및 워크아웃 건설사들은 당장 채무에 대해 자유로워질 수 있겠지만 협력업체들은 납품대금을 10/1 밖에 돌려받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사실상 종이 휴지조각이 되기 때문이다.
이 무슨 경우인가. 정작 워크아웃 및 법정관리 건설사들은 채무탕감과 함께 장기간에 걸쳐 채무상한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생존할 수 있다. 그러나 당장 영세 협력업체들은 자금경색으로 줄줄이 문 닫을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현재 레미콘 납품업체들은 피눈물을 흘리며 깊어가는 가을밤 잠 못이루고 있다. 이와함께 생존의 갈림길에 있는 협력업체들의 구제방안이 매우 절실한 상황이다.


한국건설신문 취재부 = 김덕수 선임기자 ks@conslov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