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응구 코리아엘리베이터컨설팅 대표
박응구 코리아엘리베이터컨설팅 대표
  • 김하수 기자
  • 승인 2012.07.18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년 컨설팅 경력…고객맞춤 승강기컨설팅 제공”
 

코리아엘리베이터컨설팅(주)(대표 박응구)은 30년 이상의 승강기컨설팅 노하우를 바탕으로 인천151타워, 글로벌비지니스센터, 해운대 관광리조트 등 초고층 컨설팅 프로젝트를 수행해오며 전 세계의 초고층과 대형 프로젝트의 수직운송설비 컨설팅을 선도하고 있다.

-귀사(원)의 사업 분야는.
코리아엘리베이터컨설팅(KEC)은 건축설계단계에서부터 시공단계, 준공 후 유지보수 단계 및 리모델링 단계에 걸쳐서 승강설비 컨설팅, 시공관리 및 시공감리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특히 건물에 문제가 됐던 연돌현상에 대한 시뮬레이션 분석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다. 이와 관련 지난 2009년부터 올해까지 부산 국제금융센터, 글로벌비지니스센터 등 국내외 총 32개 건축설계단계 승강설비 컨설팅을 수주했으며, 지난해에는 총 13억원을 매출을 달성했다.

-최근 초고층빌딩 건설이 증가하면서 승강기 컨설팅 시장도 급부상하고 있다. 향후 승강기 컨설팅 시장 전망은.
최근 사용자, 건축주들의 수직 동선 및 승강설비에 대한 안전, 효율성 및 건물의 품질을 높이는데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고층빌딩의 기술 수준이 높아지면서 컨설팅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특히 고층빌딩의 필수고려사항인 승강설비에 대한 관여도가 상승됨에 따라 설계단계에는 승강설비 컨설팅이 필수적인 분야로 대두됐고, 시공단계 및 교체공사의 시공 효율성 및 시공품질 향상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승강설비 시공관리 및 감리 용역이 필요하게 됐다.
최근의 트렌드는 2009년까지는 초고층빌딩의 수요 증가로 컨설팅 수요가 증가했었고 현재는 경기 침체로 초고층빌딩 공사가 지연되고 각 현장별 시공품질의 요구수준이 향상돼 시공단계의 감리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15년 이상의 아파트 및 건축물이 증가해 승강기 교체 시기가 도래해 교체공사 감리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향후에는 변경되어 재개되는 공사와 승강설비컨설팅을 경험했던 분들의 전파로 인해 관련 시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에서는 관련 시장이 초기 단계이나 선진 외국에서는 승강기 컨설팅의 중요성을 인식해 컨설팅 적용이 활발하다. 승강기 컨설팅의 중요성은.
선진국의 경우에는 70년 전부터 엘리베이터 컨설팅 및 감리분야가 성행해 수백개의 업체들이 컨설팅 시장에 진출했지만, 국내에서는 2008년 자사 설립 당시 시발점이 됐다고 볼 수 있다.
다행히, 처음에는 컨설팅의 필요성에 대해서 의문을 가졌던 고객들이 차츰 그 필요성을 인식해가고 있으며, 최근에는 고객이 먼저 찾을 정도로 필수적인 분야로 자리 잡고 있는 추세다.

-승강기 컨설팅을 받지 않았을 경우 예상되는 문제점과 승강기 컨설팅 수행으로 인한 기대효과는?
승강기 컨설팅을 받지 않고 건물이 준공됐을 경우 그 승강기를 이용하는 승객의 안전이 문제가 된다. 최근 승강기 업계가 글로벌 업체들이 모두 장악하고 있는 가운데 그 업체들은 법규상 요구하는 수준만 만족하고 나머지는 최대한 원가절감의 노력을 해 그 이익을 고스란히 해외 본사로 가져가고 있다.
승강기 관련 법규에서 요구하는 사항은 필수적인 안전 부분만을 규정해 놓았기 때문에 세부적인 부분은 얼마든지 전문업체에서 원가가 절감되는 방향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자사의 전 임직원들은 승강기 전문업체에서 설계, 설치, 유지보수 등 각 분야의 20~30년 이상의 베테랑들로 구성돼 있어 세부적으로 설계, 시방서 반영 및 감리를 수행함으로서 그 부분을 고객의 품질향상과 이익으로 되돌려 주므로 작은 컨설팅 비용으로 큰 이득을 얻을 수 있게 해준다.

-승강기 컨설팅 진행 절차는.
승강기 컨설팅은 건축설계시 초기계획을 할 때 층수, 층고, 층별용도, 면적 등을 받아 상주인구를 산출하고 상주인구가 건물의 어디로 진입해 어디로 가는지를 분석한 후에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계단 등 수직동선을 계획하게 된다.
또 교통량 시뮬레이션을 실시해 그 결과에 따라 승강설비의 용량, 대수, 속도, 배치, 운전방식 등을 선정한 후 그 결과를 설계자에게 제공함으로서 건축설계시 변경되는 사항이 있으면 다시 수직동선을 재분석해 최적의 건축설계를 할 수 있도록 한다.

-타사와 차별화된 귀사(원)만의 경쟁력은?
회사설립 당시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승강기컨설팅 회사인 미국의 Fortune Consulting Ltd. 사와 기술제휴를 맺어 초고층에 대한 노하우를 습득해 100층 이상의 초고층의 승강기 컨설팅 프로젝트 3건을 수행했다.
아울러 35년의 오티스엘리베이터 기술경력을 보유한 컨설턴트들을 보유하고 있어 고난이도의 컨설팅을 훌륭하게 수행해 현재 70개가 넘는 많은 프로젝트를 수주, 현재 수행 중에 있다.
특히 자사의 직영 인원이 연돌현상 시뮬레이션을 직접 수행함으로서 연돌현상에 가장 취약한 엘리베이터부분에 대해 보다 정확한 분석 및 대책이 가능하며, 시공단계의 경우 검사 위주의 감리 수준이 아니고 총괄적인 프로젝트 관리 개념으로 고객의 입장에서 세부적인 부분 까지 관리해 최저의 비용으로 최고의 품질의 승강기를 설치할 수 있도록 돕는다.

-향후 매출 목표 및 사업 계획은?
현재의 실적에 만족하지 않고 계속적인 사업 확장을 통해 2015년에는 50억 규모로 성장하고 해외에도 보다 적극적으로 진출해 2015년에는 세계에서 2위, 2017년에는 1위의 초일류 기업으로 성장할 계획이다.

-정부나 관련업계에 건의하고 싶은 내용은?
승강기 컨설팅이라는 새로운 사업이 생겨나서 현재 4년 정도 흘러 왔으나 관련 제도나 규정 또는 정부지원이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누구보다 국민의 안전과 품질향상에 힘쓰고 있는 승강기 전문가 집단인 컨설팅 업체를 보다 활성화시킬 수 있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절실하다.
아울러 승강기 업계에서는 초기에는 어렵겠지만 컨설턴트들이 요구하는 사항이 곧 안전과 품질 향상을 위한 것임을 인식하고 적극적인 자세로 컨설턴트들의 요구사항에 대해 따라 주시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