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학 한국레미콘공업협회 회장
정진학 한국레미콘공업협회 회장
  • 김덕수 기자
  • 승인 2012.04.23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시멘트 업계와 동반자, 신뢰회복에 힘쓸 것”

 
한국레미콘공업협회가 83년에 출범됐으니 올해로 30년을 맞았다.  최근 몇 년을 제외하면 그 동안 레미콘산업은 지속적인 성장을 해왔다. 그러나 이제는 건설경기가 쉽사리 나아질 기미가 없어서 그런지 더 이상 성장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 있다.
레미콘 업계는 올초부터 시작된 시멘트가격 인상건으로 인해 시멘트 및 건설업계와의 가격협상과 그로 인한 마찰로 인해 상당히 어려운 고비를 맞이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레미콘 업계는 분리발주, 중소기업적합업종 등 정부정책으로 인해 대기업 및 중소기업간 갈등이 지속되고 있어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산적해 있다.  한국레미콘공업협회 회장으로 선임된 정진학 회장을 만나, 현재의 문제점과 향후 레미콘 업계가 나아가야할 방향 등 많은 이야기를 나누어보았다.

-한국레미콘공업협회 회장으로 선임된 것을 축하 드린다. 소감은.
레미콘 업계에 훌륭한 분들이 많이 계심에도 불구하고 업계를 위해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준 것에 대해 기쁘게 생각한다.
그러나 건설산업의 불황이 장기화되면서 건설업계나 레미콘업계, 시멘트업계 등 전방위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회장을 맡게 되어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

-최근 시멘트업계, 건설업계와 가격협상으로 마찰을 빚은 바 있다. 매년 되풀이 되고 있는 가격 협상은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고 본다. 앞으로 어떻게 개선해야 할 것으로 보는가?
지금까지 국가산업을 주도하는 동반자로서 레미콘업계가 많은 기여를 했다.
198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건설업계의 성장에 맞추기 위해 레미콘업계도 지속적인 투자를 해 왔다. 그래서 수 많은 건설현장에서 적기에 공사를 완료할 수 있었다고 본다.
만약 레미콘업계가 보조를 맞추지 못했다면 국가 건설산업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했을 것이다.
그런데 그런 기여는 무시하고 현재의 공급과잉 상태가 마치 레미콘 업계가 자초한 것으로만 몰아세운다.
과거에 레미콘업계가 투자를 통해 건설업계를 지원했듯이 이제는 건설업계가 레미콘업계를 위해서 아량을 베풀어 주면 좋겠다.
이것이 가격 인상을 무조건 받아들여야 한다는 의미도 아니고 또 언제까지나 그래야 한다는 얘기도 아니다. 고품질의 제품에 합당한 가격을 지불하면 된다. 저단가와 고품질은 양립할 수 없는 일이다.
자꾸 저 단가를 요구하게 되면 산업자체의 붕괴를 초래하게 되고 이는 상호 신뢰를 잃어버리게 돼 갈등은 점점 커져갈 것이다. 레미콘업계도 변화되는 환경에 적응해야 한다. 언제까지 지나간 과거의 기여만을 가지고 상생을 주장할 수 없다고 본다.
또한 늘어가는 원가를 무조건 건설업계에 떠넘기기 해서는 안 된다.  업계 스스로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고 품질의 제품을 생산해야 한다. 고성능, 고기능, 친환경콘크리트 등 시대가 요구하는 제품 개발에 많은 투자를 해야 한다.
최근 수년간 레미콘업계도 구조조정 및 원가절감 등 많은 노력을 해왔지만 더 노력해야 한다. 그리고 합리적으로 건설업계에 요구해야 건설업계도 진지하게 인정하고 받아들이리라 생각한다.
떼쓰듯 요구하고 안되면 공급중단 하는 식의 방법도 변화해야 할 것이다. 이는 건설업계와 레미콘업계 모두 공통된 생각일 것이다.
또한 공급과잉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해야 할 것이다. 이는 업계 전체가 협력하여 해결해야 할 문제인 만큼 협회나 조합 모두가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적극 노력해야 한다.
세 번째는 정부의 역할이다.
정부는 가격협상의 중재가 아니라 각 업계가 처한 문제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원을 검토해야 한다.

-최근 레미콘 산업은 분리발주 및 중소기업 적합업종 등의 정책으로 업계(대기업-중소기업)간에 상당한 내분이 있다. 공공기관에 대기업이 참여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은 전 세계적으로 유례를 볼 수 없다. 건설업계도 특히 분리발주로 인하여 많은 문제점이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어느 정도 피해가 발생하고 있나? 그리고 어떠한 개선책이 필요한가?

분리발주 및 중소기업 적합업종 등의 정책으로 대기업의 공공부문에 대한 참여기회가 사라졌다.
그 피해는 상당한 수준이다. 협회 내부적으로 추산한 자료에 의하면 약 20~30% 수준으로 예상된다.
출하량 기준으로 2011년에 10% 가까이 하락했고 올해 1분기에도 상당히 줄어들었다.
전체적인 경기 하락세를 감안하더라도 올해에만 약 20% 가까이 감소됐다고 봐도 무방하다.
이로 인해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에 상당히 내분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이 제도들이 레미콘업계의 내분을 조장하고 화합과 발전을 저해하는 중대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모두 인지하고 있다.
그 동안 대기업들은 레미콘업계를 대표해 건설사 및 시멘트사와의 가격협상이나 기술개발 등을 주도해 왔다. 2010~2011년 서로 갈등이 깊어질 대로 깊어졌었다.  중소기업이나 대기업이나 어려운 것은 마찬가지였다.
분리발주로 인해 중소기업의 실적이 개선되어진 것도 사실이나 일부 물량이 늘어난다고 해서 상황이 좋아지는 것은 아니고, 상호 갈등하고 경쟁하면 할수록 점점 더 혼란에 빠질 수 밖에 없다.
결국 어느 한쪽만으로는 시장질서를 바로잡을 수 없기 때문에 최근 중소기업과 많은 대화를 진행했다.
그리고 대기업 및 중소기업 상생을 위해 업계 내부적으로 분리발주 물량을 Share하는 방향으로 협의를 완료했다.
조만간 이 건이 마무리되면 갈등이 봉합되고 다시 예전과 같은 상호 협력의 관계를 공고히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건설사 및 시멘트업계와의 단가 협상시에도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함께 공조하여 협상을 진행했고 그로 인해 협상이 원만히 해결됐기에 서로 신뢰를 어느 정도는 회복했다고 본다.
레미콘 연합회나 경인레미콘공업협동조합 및 각 지역조합 등과 끊임 없이 소통하기 위해 서로 노력하고 있는 중이다.
분리발주 및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과 관련한 개선책을 물었는데 앞서 어느 정도 개선의 실마리는 찾았다고 볼 수 있다.
제도 자체를 폐지하는 것이 가장 좋은 것이나 이미 시행된 것인 만큼 상생의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다.
지역별 쿼터제 도입이나 관급공사를 정부 및 지자체로 한정하여 공공기관은 제외하여 적용하거나 대기업도 일정 부분 Share할 수 있도록 인정해 주는 방법 등이 있다고 본다.
먼저 얘기했듯이 수도권의 관급물량에 대해 수도권 해당 지역 조합에서 일정 부분 Share해 주기로 잠정 합의한 것이 좋은 사례가 될 것이다. 아직 시행까지는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남았지만 잘 해결되리라 믿고 있다.

-최근 토목 및 건축분야에서 기술 발전이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현재의 레미콘 기술발전은 현재 어느 정도인가?
100층 이상의 초고층 구조물 프로젝트가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면서 초고강도 콘크리트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대되고 있으며, 협회 회원사들도 메이저 건설사들과 공동 연구 개발을 통해 최대강도 240 MPa의 콘크리트 제조 기술 및 150 MPa 급의 레미콘 실용화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이러한 초고성능 콘크리트 뿐만이 아니라 환경측면에서도 기존의 레미콘 제품에 비해 친환경적인 제품의 개발이 사회적 관심을 받고 있다.
‘탄소저감 건설재료 개발’ 등과 같은 국책사업이 진행되면서, 기존 레미콘에 비해 시멘트 사용량을 획기적으로 감소시켜 시멘트 제조 공정에 따른 탄산가스 배출량을 감소시키므로서 지구온난화와 같은 환경오염을 줄이려는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이 외에도 기능성 콘크리트는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되고 있다. 광섬유를 이용한 투명콘크리트, 곰팡이 등의 발생을 억제시키는 항균 콘크리트, 초고층 구조물의 하중 저감을 유도하는 초경량 콘크리트,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에서 철근이 담당하는 인장재의 역할을 콘크리트가 부담할 수 있는 고인성 콘크리트, 기존 콘크리트 구조물의 해체과정에서 발생되는 콘크리트 폐재를 완전리사이클 가능한 순환자원 콘크리트 등이 실용화 과정에 있다.
그리고 향후에는 극지방이나 우주공간에서 구조물의 건축이 가능한 극한지역 시공 콘크리트, 콘크리트가 균열 등의 손상을 입었을 경우 자가 치유 가능 콘크리트 등의 스마트 콘크리트에 대한 기술 개발이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기술 및 품질은 매우 중요하다. 최근 다양한 레미콘이 등장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제도가 이를 뒷받침되고 있지 않다고 한다.  레미콘산업의 기술발전을 위해서 제도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부분은?
레미콘 산업은 현재 제조업 분야에서도 3D 산업이라는 인식이 사회적으로 만연돼 있다.
그러나, 레미콘 산업은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제조업이면서도 건설산업의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핵심적인 소재산업이다.
레미콘 종사자들의 경우 현재 콘크리트 기사 또는 콘크리트 산업 기사라는 기술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데 실제 현장에서는 이러한 자격증에 대한 사회적 관심, 우대가 전무한 실정이다.
건설 시공사들의 경우와 유사하게 레미콘 업종에 대한 진입 자체에도 이러한 자격증 보유 의무화 정책과 이에 수반하는 행정, 재무적인 지원 시스템의 운영을 통해 현재 보다는 보다 전문성을 인정해 줄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 조성이 필요하지 않나 생각된다.
현재의 KS 인증 시스템을 제도적으로 강화하여 국가에서 제품 품질에 대한 인증이 획일화 단계에서 생산자 및 생산 제품에 대한 품질 등급제를 시행함으로써 소비자에게 제품 및 공급자에 대한 선택권의 확대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국내 레미콘 업체 및 공장수가 매우 많다. 실제 가동률이 매우 저조하다. 구조조정이 필요하다고 보는데 법률적으로 그리고 업계간 M&A가 필요한 시점인데 어떻게 보는가. 또한 동반 몰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대로 가다가는 미래를 보장받을 수 없다. 해결책은?
구조조정의 방법으로 업계간 M&A가 필요한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불가능하다.
왜 불가능한지에 대해 언급하려면 또 다시 중소기업 적합업종이라고 하는 문제가 대두된다.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으로 사실상 업계간 M&A는 불가능하게 된 것이다.
대기업은 자금 여력이나 기타 여건이 갖추어졌다 하더라도 더 이상 공장을 확장할 수 없다. 중견기업도 마찬가지다.
중견기업은 확장을 하게 돼 대기업에 편입되게 되면 관급물량을 배정받지 못하게 되기 때문에 그 피해를 감수하고 확장을 할 이유가 없는 것이다.
결국 중소기업간에 M&A가 이루어져야 하는데 중소기업들은 자금 여력이나 확장에 따른 인프라 구축이 필요한데 그럴 수 있는 역량이 되지 않는다.
오히려 중소기업이 더 많이 생겨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준 셈이다.
중소기업이 더욱 증가하게 되면 가동율은 더욱 하락할 것이고 그렇게 되면 레미콘 업계는 공멸할 수도 있다. 따라서 업계 내에서 자연스러운 구조조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본다.
그리고 일본의 사례처럼 공판제도를 인정하는 방안도 검토가 이루어져야 할 듯 하다.
레미콘이 지역형 산업이므로 지역 내 신규 진입을 규제하고 기존 업체를 중심으로 공판을 허용할 필요가 있다.
원자재의 공동수급, 차량 공동운영, 공동 연구개발 등을 실시하고 가격의 결정은 정부와 건설업계, 레미콘업계 등의 합의체를 만들어 결정하게 하면 된다고 본다.

-레미콘 산업 발전을 위해 향후 계획과 앞으로의 추진과제는?
우선 건설업계 및 시멘트업계와 수평적인 협력관계 구축할 것이다. 유관산업 당사자 모두가 국가산업을 이끌어가는 동반자라는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신뢰회복에 힘쓰겠다.
두번째로는 레미콘이 국가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에 걸맞게 레미콘산업의 위상을 높이고자 한다.
레미콘산업 종사자들부터 자부심을 가지고 레미콘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는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레미콘산업의 위상과 이미지가 제고되면 자긍심이 높아짐은 물론, 권익을 찾고 보호하는 일도 한층 나아지리라 기대한다.
세번째는 꾸준한 기술개발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한다. 고성능, 고기능, 친환경 콘크리트 등 시대가 요구하는 제품을 개발해 국가 산업발전과 국민의 주거생활 안정화에 기여하겠다. 이를 위해 건설사 기술연구소를 비롯한 학계 전문가 등과의 공동연구를 적극 추진하겠다.
마지막으로 레미콘산업의 구조적인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  현재 업계는 만성적인 공급과잉 상태가 지속되는 가운데 생산업체들은 수년째 출혈 경쟁을 계속하고 있다.
20%대에 그치고 있는 가동율로는 생존을 담보할 수 없다.  모든 레미콘업계 종사자들과 불합리한 제도와 절차 등을 개선하기 위한 대안을 마련하도록 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