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코레일, KTX 민영화 논란 끝장토론
국토부-코레일, KTX 민영화 논란 끝장토론
  • 이오주은 기자
  • 승인 2012.01.27 1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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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개통 예정 '수서~평택 KTX 구간' 민간 개방 앞두고 첨예한 대립

 

▲ 국토부가 제시한 영국의 철도 경쟁체제 도입 사례에 대해 안정성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최길묵 코레일 GBC센터장(좌)과 코레일의 경영구조 문제를 적시하며 이번 사안이 민영화가 아닌 경쟁체제 도입임을 강조하고 있는 국토부 구본환 철도정책관(우) / 사진제공_국토부

'KTX 민영화' 논란 속에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국토해양부와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20일 과천시민회관에서 고속철도 운영권 민간 개방을 주제로 '고속철도 경쟁체제 도입 관련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지난 12월 27일 대통령 업무보고에서 철도운영 경쟁체제 도입 문제가 대두된 이후 오른 후 첫 만남이다.

특히 수서~평택 간 KTX노선의 민영화가 당면 쟁점인데, 이에 관해 정부는 4월 중 민간 운영자 모집공고를 내고 일정에 맞춰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반면, 코레일 측은 “무궁화 새마을 등 적자노선을 제외하고 수익노선인 KTX만 민영화하는 것은 민간기업에 특혜를 주려는 것”이라고 주장해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수서~평택 간 노선은 총연장 61㎞, 총사업비 3조7천806억원을 투입해 2015년 개통할 예정이다.

토론회는 정부 측 구본환 철도정책관, 고용석 철도운영과장 등 국토부 정책 실무진 5명과, 한문희 기획조정실장 등 코레일 측 경영진 5명이 참석해 ▷민영화 논란 ▷철도공사 경영악화대책 등을 포함한 교차보조문제 ▷대기업 특혜 논란 ▷안전·요금 문제 등 쟁점별로 토론을 벌여, 예정보다 1시간 가량 늦어진 오후 4시를 넘겨 마무리됐다. 정부는 당초 17일로 토론회 일정을 잡으려 했으나 코레일 측에서 22일을 요구해 20일로 최종 일정이 조율됐다.

한편, 국토부는 이날 토론회 영상을 인터넷에 공개할 예정이었으나 분량상의 이유로 공개계획을 철회했다. 그리고 국토해양부 트위터(@Korea_Land)를 통해 일반인을 위한 공청회를 별도로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 설 연휴를 하루 앞둔 지난 20일(금) 과천시민회관에서, 국토부와 철도공사(코레일)은 관계자 각 5명씩 참석한 가운데, '고속철도 경쟁체제 도입 관련 토론회'가 개최됐다. KTX 민영화 논란 및 코레일 방만경영 등 10개 쟁점사안에 관해 양측의 팽팽한 주장이 이어지는 가운데 3시간여에 걸친 난상토론이 펼쳐졌다. 이날 토론은 철도운영 경쟁체제 도입을 주장하는 국토부와 고속철도 분리 민영화 및 대기업 특혜를 주장하는 코레일의 대립을 드러냈을 뿐 실마리를 찾지는 못했다. / 사진제공_국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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