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이촌동 보상’ 시민참여 방식으로 해결
‘서부이촌동 보상’ 시민참여 방식으로 해결
  • 이오주은 기자
  • 승인 2011.11.21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 최대 난제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의 최대 난제로 꼽히는 서부이촌동 보상이 시민 참여형 도시계획(Advocacy Planning) 방식으로 추진된다. 
시행사인 용산역세권개발(주)은 17일 주민대표기구와의 소통과 합의를 기초로 한 주민 참여형 개발방식으로 서부이촌동 보상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일부 주민들이 우려하고 있는 강제 수용과 행정대집행에 의한 철거 등 종래의 도시개발사업 방식을 지양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용산역세권개발(주)은 서부이촌동 주민들에게 빠른 기간 내에 전체 주민의사를 대표할 수 있는 단일 주민대표기구 구성을 요구한 상태다.
현재 서부이촌동에는 10개 비대위가 운영 중이며 이들간 이견이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원활한 소통을 위해 주민협의에 앞서 분산된 조직을 일원화하는 것이 불가피하다는 것이 시행사측의 입장이다.
용산역세권개발(주)은 용산국제업무지구에 편입된 서부이촌동 토지등소유자 및 세입자 등 총 3천840여 이주대상에 대해 16일 안내문을 발송해 관련 내용에 대한 공지 및 이해를 촉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용산역세권개발은 앞서 토지 등에 대한 사전 현금보상 이외에 ‘이주비 무이자 3억원 융자’와 ‘이사비 2천500~3천500만원 지원’, '중도금 90% 입주시 납부' 등 파격적 혜택을 약속한바 있다. 
용산역세권개발(주) 김경하 보상본부장은 “주민대표기구가 구성되면 대표자들과 대화를 통해 보상방법과 일정, 이주대책 등 주요 현안을 조속히 확정해 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