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기업 탐방 - 재석건설(주)
우수기업 탐방 - 재석건설(주)
  • 승인 2011.02.28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건설의 골조 품질평가에서 최고의 성적 ‘대상 수상’
재석건설(주) 박운석 대표이사

“앞만 보고 달려왔습니다”
재석건설의 박운석 대표이사는 지난 과거를 이 한마디로 설명했다.
박운석 대표이사는 회사 창업이 우연한 기회가 왔기에 과감한 도전을 하게 됐다고 한다.
과거 잠시 현대건설과 인연을 맺게 되어 계약직으로 있다가 정식 사원이 되기 위해 92년도 러시아로 유학길에 올랐다.
당시 러시아는 한국과 거의 왕래가 없어 언어소통이 매우 어려운 시절이었지만 끈기와 인내심을 갖고 건축학을 전공했다.
98년 한국에 귀국했지만 당시 IMF라서 현대건설 입사를 포기해야만 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하지만 현대건설 임원과의 인연으로 사업을 추천받아 결심을 하게 됐다는 것.
박운석 대표이사는 “실력을 보여줘야만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이었기에 최선을 다했다”고 말한다.
현재까지 매년 100% 성장한 것을 보면 근면, 성실, 고객만족을 위한 최상의 품질공급 철학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박운석 대표 골프실력은 거의 프로실과 엇비슷하다. 평균 70타 내외라는 것.
“왼손잡이라서 매우 고생했습니다”
일반사람들과 똑같이 오른잡이로 골프를 했다. 드라이버 평균 350야드이지만 최대 380야드까지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이같은 수준이 이르기까지는 그의 사업 철학과 비슷한 것처럼 끊임없는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한다.
이러한 결과 현대건설로부터 매년 우수협력업체로 선정되기에 이르렀다.

-귀사의 경쟁력 있는 기술력은?
재석건설은 2004년 ISO 14001을 획득했으며 2008년에는 ISO 9001을 획득하여 명실 상부한 품질경영과 환경경영체제를 구축 했습니다.
건설업종의 특성상 원청사 또는 발주처의 고객은 소비자이나 전문 건설업체의 고객은 원청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원청사에서 전문 건설업체에게 바라는 점이 뭐냐는 관점에서 본다면 역시 고품질 성실시공이라고 생각됩니다.
당사에서는 ‘품질향상을 위한 기술개발과 정밀시공으로 최상의 품질공급’을 경영 방침으로 삼고 전 직원 모두가 협심하여 고품질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원청사와의 지속적인 의사소통과 공법개선을 위한 노력, 그리고 근로자들에 대한 끊임없는 안전과 품질에 대한 교육에 있다고 봅니다.
건설현장은 기술력도 중요하지만 더욱 중요한건 관리자 및 근로자의 안전과 품질에 대한 인식의 질적 변화가 더 중요한 요소라고 봅니다.

-귀사의 대표적인 우수시공 사례는?
여러 현장이 있습니다만 SH공사에서 발주하고 현대건설에서 시공한 ‘은평 뉴타운 3지구 D공구현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당사에서는 골조공사 협력업체로 2008년 3월부터 2009년 6월까지 18개월간 참여했으며 어려운 현장 여건과 까다롭기로 소문난 원청사의 품질 요구조건을 기대이상으로 충족 시키며 골조공사를 성실히 수행한바 있습니다.
또 현대건설에서 주관하고 ACT E&C에서 실시한 최초의 골조 품질평가에서 최고의 성적으로 영예의 대상을 수상했으며 이를 계기로 당사에서도 품질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되었고 ‘고품질 재석건설’이라는 고객만족을 실현한 현장이었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타사대비 현장에서 공기 및 원가절감 사례는?
가장 최근에 공사를 완료한 성남 삼남 힐스테이트 현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삼남 힐스테이트 현장은 지하3층 지상15층의 356세대 아파트 건축물로 2009년 10월 초에 공사를 시작해 2010년 12월에 공사를 완료, 주변민원과 건물 구조가 어려웠음에도 불구하고 15개월 만에 공사를 완료했습니다.
전문 건설업체의 원가절감은 크게 유형의 원가절감과 무형의 원가절감으로 나뉘어 볼 수 있는데, 유형의 원가절감에는 인건비절감과 자재비절감이 있겠고 무형의 원가절감에는 고객만족과 고품질 실현을 통한 회사의 가치증대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성남 힐스테이트 현장은 관리인원의 효율적 운용으로 인건비 절감을 달성했으며 지하 골조공사에서 자재의 효율적 운용(지하공기단축으로 타 현장으로의 자재반출을 통한 원가절감)으로 유형의 원가절감을 달성하고 품질평가에서도 최고의 성적으로 무형의 원가절감까지 달성한 사례입니다.

-경쟁사 대비 차별화된 전략을 제시한다면?
1998년 창업해 올해로 13년인 그다지 역사가 깊지는 않은 회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건설에 대한 노하우 부분에서는 타 회사보다 부족한 부분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또 다른 면에서 본다면 역사가 길지 않기 때문에 장점 또한 많습니다.
우리 회사의 가장 큰 장점은 노사의 믿음을 통한 젊은 패기와 단결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저는 젊은 패기를 수혈하고 각 현장 소장님들과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직원들을 인화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타 사와의 차별화된 전략이라면 人和(인화)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건설현장 특성상 혼자 할 수 있는 일은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입니다. 서로 단결하고 서로 믿고 노력하는 것보다 더 무서운 전략은 세상 어디에도 없을 겁니다.
어쩌면 가장 간단하면서도 늘 어려운 일입니다만 모든일은 사람이 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어느 광고 문구처럼 사람이 곧 미래라는 것이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품질 향상을 위한 귀사의 노력이 있다면?
당사에서는 2008년부터 품질 원년의 해로 정하고 매 현장마다 품질 평가를 실시해 오고 있습니다.
그 결과는 매우 놀라운 변화로 나타나고 있는데 2009년에는 현대건설(주)에서 최초로 실시한 골조 품질평가에서 1위를 수상했고 2010년에도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으며 계속 진행중인 평가에서도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 매월 각 현장소장들과 품질평가 회의를 하고 있습니다.
품질 저하는 곧 현장소장의 능력평가로 이어져 각 현장소장들과 현장 직원들까지 평가의 잣대로 삼고 있어 각 현장에서 더욱 분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처음에는 힘들었지만 이제 재석건설은 곧 품질이라는 소문이 퍼져있고 이런 입소문이 곧 무형의 가치를 창출해 수주에도 많은 유리한 부분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기술력 향상을 위한 투자현황 및 향후 계획은?
재석건설은 태동부터 지금까지 꾸준한 기술력 향상을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았고 또한 앞으로도 이 부분에 대해 노력과 투자를 아끼지 않을 계획입니다.
각 현장을 한 팀으로 묶어서 팀별 기술 향상을 위한 Study를 계속 진행하고 있고 본사에서는 기술력 향상의 성과에 대해 아낌없는 지원 및 포상을 하고 있습니다.
또 향후 10년간은 초고층 빌딩에 대한 기술력 향상에 무게 중심을 두고 초고층 빌딩시공에 대한 기술력 향상을 최우선적으로 달성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당사에서는 매년 이 분야에 투자해 기술개발에 힘쓸 계획입니다.

<연혁>
·1998년 3월 재석건설(주) 법인 설립
(철근콘크리트 일괄공사를 주업종으로 하는 전문건설업체)
·1998년 8월 현대건설(주) 협력업체등록
·2001년 5월 우림산업개발(주) 협력업체등록
·2007년 5월 동원시스템즈건설 협력업체등록
·2007년 6월 현대아산 협력업체등록
·2007년도 매출 275억 달성
·2008년도 매출 330억 달성
·2009년 7월 현대건설(주)품질평가(CONQUAS) 최우수 업체 수상
·2009년도 매출 245억 달성
·2010년 1월 금호건설 협력업체등록
·2010년 12월 엘아이지건설(주) 협력업체등록
·2010년 10월 (주)한양 협력업체등록
·2010년도 매출 400억 달성
·2004~2010년 현대건설(주) 우수협력업체 선정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