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고속철 실적보다는 실리
브라질고속철 실적보다는 실리
  • 정장희 기자
  • 승인 2010.12.10 2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사업제안서를 제출받을 예정이었던 브라질고속철사업이 독일, 중국, 일본 등의 불참으로 내년으로 넘어갔다. 이들 국가가 불참한 이유는 현지 공사의 100%를 브라질건설사가 수행해야 하고 현지법인도 설립해야 하는 등 사업조건이 까다로웠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23조원에 달하는 물량중 실제 수행물량은 1조원에 불과할 뿐만 아니라 자금조달 등 각종 리스크는 해당컨소시엄에서 책임져야 하는 등 사업조건이 좋지 않았다. 건설사들은 현지 업체들에게 하도급을 줄 경우 가격경쟁력이 떨어지는데다 호흡도 맞지 않아 위험도가 너무 높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때문에 타국은 참여하지도 않았고, 한국도 대형사는 다 빠지고 중견사 몇몇 곳만 참여의사를 밝혔다. 철도시설공단 등 사업단은 대형사를 대상으로 사업조건의 완화를 제시하면 참여를 종용했지만 이미 사업성이 없다고 판단한 대형사에서는 참여불가라는 입장을 바꾸지 않았다.

한 대형사 관계자는 “정부에서는 브라질고속철을 터키원전과 함께 상징적인 해외수주사업으로 추진하려고 했다”면서 “하지만 건설사들이 손해를 보면서까지 정부의 입장을 따를 수는 없었다”고 토로했다.

물론 105조원으로 추정되는 브라질건설시장을 비롯해 전세계에서 추진되는 고속철시장을 선점하려는 정부의 의지도 이해는 된다. 하지만 수익성은 없고 리스크만 범벅인 사업에 건설사를 밀어넣는 것은 분명 문제가 된다. 다른 나라와 같이 수익성없는 사업에는 참여하지 않으면 해당국가에서 입찰조건을 변경시킬 것이다.

우리는 프랑스에게 막대한 로열티를 지불하며 경부고속철을 건설해놓고, 왜 브라질에서는 덤핑입찰에 참여하려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 전세계적으로 고속철기술을 보유한 나라는 많지 않다. 물량이 쏟아진다고 건설사 앞세워 들이붓지 말고 보다 깐깐하게 세계시장에 진출해야 한다. 실적보다는 실리가 대세인 시대가 아닌가.

정장희 취재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