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 건설사 퇴출 ‘효과는 글쎄?’
부실 건설사 퇴출 ‘효과는 글쎄?’
  • 승인 2010.06.08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조조정이 또 다시 진행되는 것과 관련 과연 얼마나 효과 있을지 의문스러우며, 왜 하는지 잘 모르겠다”

금융권의 구조조정 진행과 신용평가가 막바지에 이르면서 실효성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그동안 부도 위기설이 끊임없이 제기됐던 성원건설, 남양건설, 대우차판매, 금광기업 등이 워크아웃에 들어간 가운데 최근 현대시멘트까지 워크아웃 신청 등 전방위적으로 위기감이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까닭에 금융권에서는 6월말까지 300위권 건설업체를 대상으로 신용평가 작업에 열을 올리고 있다고 한다.

그런데 과연 퇴출시킬 의지가 있을지 의문이 확산되고 있다.

얼마전 성지건설이 12억원의 어음을 막지 못하고 1차부도를 냈다. 그런데 채권은행에서는 막판에 자금지원을 확정, 성지건설은 죽음의 문턱에서 겨우 회생됐다.

지난해 부실기업 퇴출을 통한 강력한 구조조정으로 위기를 극복하겠다던 정부와 금융권은 상당부문 논란을 야기한바 있다.

부실기업을 퇴출시키겠다고 우렁차게 외쳤건만 정작 얼마나 부실건설사를 퇴출시켰을까. 퇴출을 통해 어느정도 경제적인 효과를 나타냈는지 설명조차 없었다.

국내 일반 건설업체가 1만3천여개사 넘는다.

힐스테이트, 레미안, 자이, e-편한세상 등 현대, 삼성, GS, 대림 등 일부 대형 건설사들의 아파트 브랜드만을 기억할 뿐이다.

IMF이후 건설사들의 숫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다.

그렇다면 과연 건설사들의 밥그릇은 커졌을까?

결코 아니다. 버블의 힘으로 착시현상이 빚어져 부실규모만이 확대됐을 뿐이다.

쉽게 말하기 곤란하겠지만 국내 건설사는 ‘3천개사’면 충분하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너무나 많은 건설업체들이 난립해 있다고 한다.

지난해 공공시장에서 최저가를 한건도 수주 못한 건설사가 얼마나 되는지 통계를 안다면 말문이 막힐 것이다.

최근 금융권에서 퇴출대상 부실기업은 어떤 건설사일까라는 것이 관심사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부동산 침체로 인한 ‘부동산 PF’發 유동성 위기업체라는 것이다.

지난 3월 세미나에서 한기평 조사 건설업체 36개사 PF 우발채무 잔액은 약 46조원으로 이중 53%(24.3조원)가 1년 이내 만기도래 예정이라고 발표된바 있다.

집값 하락이 어느정도까지 진행될 것인가에 따라서 우량건설사도 부실건설사로 전락될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의 진단이다. 구조조정이 시급한 것이 아니라 시장안정이 더 우선해야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의사가 처방을 잘못하면 멀쩡한 환자를 죽음으로 내몰 수 있는 상황이다.

김덕수 차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