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소야대 지방자치와 건설 외풍
여소야대 지방자치와 건설 외풍
  • 정장희 기자
  • 승인 2010.06.08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2 지방선거가 야권의 대승으로 끝나면서 한나라당 지자체장 출신들이 추진했던 건설사업의 표류 및 취소가 불가피하게 됐다. 때문에 지자체와 함께 개발사업을 준비했던 건설사들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야권 돌풍의 주역이었던 인천지역만 해도 송도 쌍둥이빌딩 사업은 변경이 되고, 계양산 골프장은 취소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대심도광역급행은 KOTI의 검토와 별개로 처음부터 다시 검토된다. 사실상 안상수 시장이 추진했던 사업은 다 취소된다고 보면 된다.

PK의 심장인 경남지역에서도 한나라당이 친노인사인 김두관 前행자부장관에게 패배하면서 지각변동이 예상되고 있다. 김 당선자는 ‘반대할 것은 확실하게 반대한다’라고 말해 4대강 사업 중 가장 규모가 큰 낙동강 사업이 거센 외풍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MB가 가장 거칠게 몰아붙였던 세종시 수정안은 대전시장, 충남지사, 충북지사에서 한나라당이 전패하면서 원안추진 쪽으로 가닥이 잡혀갈 전망이다. 특히 세종시 수정안의 좌절과 ‘左희정, 右광재’로 불리는 친노의 핵심 안희정, 이광재가 정치판에 전면으로 나서면서 MB정권의 전투력이 상당부분 약화됐다.

건설업계는 이번 지방선거로 임기의 절반을 수행한 MB정권의 초기 레임덕이 왔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와 함께 건설업계는 새로운 판을 짜기에 나서고 있다. 우선 한나라당 지자체장과 벌렸던 개발형사업은 높은 사업성과 공익성을 담보로 하지 않은 이상 취소 또는 대대적인 변경이 예상된다. 특히 대형토목사업에 대해서는 최대한 눈치를 보며 사업추진을 저울질하고 있는 것.

이와 함께 민주당이 공약했던 건설사업에 대한 본격적인 추진을 고려하는 건설사가 늘어 날것으로 보인다. 건설업계는 “한나라당이든 민주당이든 어떠한 방식으로 SOC방식을 추진할 수밖에 없어, 업계는 상황에 따라 기민하게 대처하는 자세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바람직한 정치인은 자신의 정치적 소신에 따라 정책을 입안하는 것이다. 하지만 자본주의하에서 건설사 즉 기업의 소신은 ‘이윤추구’라는 것이 명백하기 때문에 이러한 철새(?)스러운 행보도 문제될 것이 없다.

건설업계는 여소야대 지자체 실정에 맞는 건설산업을 발굴하는 기민함을 보여야 건설사 구조조정이라는 보릿고개를 슬기롭게 넘어갈 수 있을 것이다.

정장희 취재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