층간소음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 <4회>
층간소음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 <4회>
  • 김덕수 기자
  • 승인 2010.04.19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동주택 층간소음 더욱 심화, ‘층간완충재' 로 소음저감 노력
현재 국내 주거형태의50% 이상이 공동주택 주거 형태로 조사되고 있고, 공동주택 주거민들을 대상으로 주거환경에 대한 조사를 하면 불만족 1순위가 ‘층간 소음’으로 나타나고 있다.
소음으로 인해 해마다 살인사건이 벌어지고 있는데도 공기질환경 등 다른 친환경분야에 비해서 의 개선 대책이 미비한 실정이다.

현재 국내 공동주택은 통상 두께 150~210mm의 콘크리트로 이루어진 벽체 및 바닥이 서로 연결되어 하나의 건물 구조체로 구성되는 벽식구조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콘크리트 구조는 재료의 특성상 강성이 있고 밀실하기 때문에 말소리, TV음 등 공기를 매체로 전달되는 공기 전달음에 대해서는 충분한 차단성능을 갖고 있다.

그러나 콘크리트면에 충격이 가하여질 때 발생되는 고체 전달음의 경우 콘크리트는 자체 진동 감쇄능력이 매우 작기 때문에 인접 세대로 쉽게 전달되는 특성을 갖고 있다.

공동주택에서의 이러한 고체 전달음은 위층에서 뛰는 소리, 물건 떨어뜨리는 소리, 망치 소리, 급배수관·화장실 하수관 등에서 발생하는 음 등이 있다.

김덕수 기자 ks@

기존 국내 공동주택 바닥구조에 많이 사용된 구조는 차음공간(층간완충재)없이 경량기포콘크리트 층과 시멘트 몰탈로 이루어진 마감층 구조로 1990년대의 콩자갈을 넣어 지은 아파트보다 층간소음이 더 심하다.

이로 인해 2006년 건교부고시 제 2006-435호에서 바닥충격음 기준에 의한 표준바닥구조 또는 인정기관(건설기술연구원, LH공사)으로부터 성능확인을 인정받은 구조에 한해서 시공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일반적인 표준바닥구조의 경우 단열재(층간완충재) 20mm이상 과 경량기포콘크리트 40mm, 시멘트 몰탈 40mm 의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나 표준바닥구조의 경우 벽식구조에서 콘크리트 슬래브의 두께가 210mm로 기존에 시공되고 있는 것 보다 30~60mm 정도 증가되면, 이에 따라 층고 확대 및 하중 증가에 따른 비용증가로 인해 많은 경제적 부담이 되고 있다.

이로 인해 각 건설회사 및 자재업체에서는 인정바닥구조를 개발하여 이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자 층간완충재 개발에 노력하고 있는 것이다.

공동주택 층간소음을 저감시키기 위한 완충재는 어떤 성질의 것이 좋은가?

우선 완충재의 물리적인 특성에 대해 살펴보면 탄성재료의 응력도와 변형의 관계를 나타내는 동탄성계수가 크면 상부하중에 대한 역학적 안정성은 우수하지만 충격음 저감효과는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충격음 저감효과뿐만 아니라 상부하중에 대한 안정성을 적절히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탄성 계수의 최적점을 도출하는 것이 중요하나, 이는 현실적으로 바닥 구조별로 완충재의 적정 탄성 계수를 결정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어 충격원의 종류에 따른 완충재별 진동전달량과 동탄성계수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다.

이에 여러 소재의 단층형구조에만 국한하지 않고 여러 소재를 적층한 복합구조의 완충재도 등장하고 있다.

국내에서 많이 사용하는 층간완충재로는 발포고무계, 폴리스틸렌계, 폴리에틸렌계, 폴리올레핀계 등 다양한 소재를 첨가한 층간완충재 재질이 등장하고 있다.

층간완충재 시장은 춘추전국시대를 방불할 정도로 치열한 경쟁을 보이고 있으나 대부분의 건설사에서는 최저가 입찰제를 통한 자재업체를 선정하고 있는 상황이다.

층간완충재의 특성상 아파트 바닥면의 슬래브와 기포콘크리트 사이에 삽입되다 보니 단순한 단열성과 층간차음효과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침하의 우려가 없는지에 대한 고려도 중요하다.
이에 앞으로 상부압축복원률에 대한 품질기준이 품질항목에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안정바닥구조로 층간 완충재 수요

친환경, Well-Being을 추구하는 현대건축기술에서 우리나라의 바닥공사는 아직도 후진성을 가지고 있다.

고대부터 우리민족은 온돌이라는 독특한 난방문화를 가지고 있다.

우리문화에 많은 영향을 미친 중국도 입식문화인데, 우리 조상은 온돌이라는 문화를 바탕으로 좌식문화를 선도했다.

오랜 온돌문화는 아직도 우리에게 많은 정담 어린 추억을 가지게 한다.

손님에게 아랫목이라는 바닥 중 가장 따뜻한 자리는 늘 어른들 자리였고 손님에게 선뜻 내어주는 자리였다.

겨울철 메주를 띄우려 우리 어머니들이 담요에 덮은 메주를 띄웠던 곳도 아랫목이었다.

이런 온돌이라는 우리민족만의 독특한 문화양식은 현재에도 우리의 공동주택 이용되고 있다.
전국민의 50%이상이 사는 아파트는 천정이나 한쪽 벽에 세워진 라지에이터나 에어컨에서 나오는 열기나 바람으로 난방을 하지 않는다.

수 천년 방법 그대로 바닥면을 데워서 난방을 한다.

경량기포를 치고 난방파이프를 배설하고 그 위에 바닥마감공사를 한다.

설령 바닥난방이 잘 안되거나 누수가 발생된다면, 일단 가구부터 걷어내고 바닥을 까내고, 문제부분을 보수 후 물에 잘 갠 몰탈로 메우고 잘 마를 때까지 기다렸다가 바닥마감하고 가구를 원위치로 옮긴다.

최근 강북이나 강서지역 등 강동이나 강남지역에 비해 뒤늦게 재개발로 주거환경을 바꾸려는 재개발, 재건축이 성행하고 있다.

재개발, 재건축시 쏟아져나올 그 많은 건축폐기물을 상상해 보았는가?

지금 지어지고 있는 아파트들도 언젠가는 다시 재건축을 해야 할 것이다.

■주거문화 중요성 부각

최근 일부 선도적인 건설회사나 건축자재 시스템업계에서는 시대선도적인 완전건식바닥구조공법을 개발하였다.

마찬가지로 20-30년 이후 이 아파트들을 재건축시 완전건식바닥구조공법의 아파트의 경우 지금보다 현저하게 건축폐기물을 줄이게 될 것이고, 일부는 다른 분야에서 재활용되는 자원의 Recycle도 가능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자원재활용을 바탕으로 하는 친환경건자재가 있어 소개하고자 한다.

매년 건설산업 각 분야별 톱 티어(Top tier)를 선정하여 시상함으로써 친환경 건설산업에 앞장서고 있는 주요 기업을 격려하는 ‘대한민국 친환경 건자재 大賞’에서 바닥재부문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한 ㈜에이스테크시스템의 완전건식바닥구조시스템이다.

완전건식바닥구조시스템의 특성은 기존 습식에 비해 복잡한 공정과 양생과정 생략으로 공기단축 효과가 있고, 공기단축으로 인한 시공비 절감 효과가 크다.

건식공법으로 동절기에도 시공이 가능하여 공기단축 및 시공비 절감효과는 더 배가 된다.

또한, 바닥구조의 경량화 실현으로 설계하중의 감소로 골조공사비 절감은 물론 건물의 고층화에 유리한 공법이 된다.

습식공사의 기포콘크리트 생략으로 장기처짐현상이 감소하고, 특수 성형가공품인 PRC BOARD (상판) 시공으로 방통미장의 단점인 크랙 발생 방지 등 바닥면의 균열 등을 개선할 수 있는 획기적인 시스템이다.

또한 일반 오피스건물의 건식바닥구조인 Access-Floor Type의 뜬바닥구조와 달리 적층형의 구조로 기존 온돌과 같은 방식이어서 보행감이 우수하고 자칫 상판 보드의 이음매에 따른 꿀렁거림을 여러 형태의 시행착오를 겪으며 개발한 제혀쪽매이음방식으로 잡아주어 습식과 비교해 전혀 손색이 없는 거주성을 확보하고 있다.

그리고, 조립식구조로 인해 가변성 및 재활용성이 우수하여 리모델링시 유리하며, 부분 하자 보수 가능, 기존 습식 대비 폐기물량 감소, 실내공기질 향상하는 구조이다.

전문 건식바닥시스템회사의 Know-how로 개발된 요철형태의 Panel은 충분한 하중을 견딜 수있는 구조체로 설계되어 기포콘크리트를 대체할 수 있고 낮은 열전도율로 단열성능이 우수하며 공기층을 형성하여 상하세대의 소음 저감효과도 크다.

무엇보다 이 구조의 특징은 습식구조에 완전건식까지 아우르는 구조로 완전건식에서 상판보드 대신 마감 모르타르를 시공하면 반건식구조가 가능하고, 중간 패널을 기포콘크리트로 대체하면 바로 습식구조가 되는 가변성을 지닌 바닥구조시스템이라는 점이다.

21세기 건설산업의 성패는 친환경경영 및 친환경기술개발에 달려 있어 친환경 건설정책이 더욱 강화되고 있는 최근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여러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꾸준한 R&D를 통한 기술개발로 시장을 선점하고 기술장벽을 극복하여 시장지배력을 높여나가야 할 것이다.

특히 인간과 자연환경의 적절한 조화를 중시해야 하는 주거문화의 중요성은 더욱 높이 인식되어야 할 것이다.

<기사자료 문의 (주)에이스테크시스템: 02-2118-7866>

■완전 건식바닥구조시스템 장점

*시공성향상
-기존 습식에 비해 복잡한 공정과 양생과정 생략으로 공기단축 효과
-공기단축으로 인한 시공비 절감 효과
-경량화 실현으로 건물의 고층화에 적합한 공법
-건식공법으로 동절기 시공가능

*층간소음 감소
-상하세대의 소음을 ACE PANEL 공기층과 완충재의 흡수로 소음저감

*단열효과
-공기층과 단열재의 2중구조로 에너지 절감효과

*환경친화적 공법
-가변성 및 재활용성 우수하여 리모델링시 유리
-부분 하자 보수 가능
-기존 습식대비 폐기물량 감소
-실내공기질 향상

*장기 내구성 우수
-기포콘크리트 생략으로 처짐 현상 감소
-비중을 높게 성형가공한 PRC BOARD (상판) 시공으로 방통미장의 단점인 크랙발생 방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