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화력 화재사고 ‘은폐’ 의혹
영동화력 화재사고 ‘은폐’ 의혹
  • 염희선 기자
  • 승인 2002.10.07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전사장 “화재사고 몰랐다” 반복
공기업 안전불감증 여실히 드러내
국회 산자위, 산자부 국감서 밝혀

최근 발생한 영동화력발전소 화재사고에 대한 은폐의혹이 제기되면서 공기업의 안전불감증이 또다시 도마위에 올랐다.
4일 산업자원부 국정감사에서 영동화력발전소 화재사건과 관련 남동발전과 한전의 당시 상황보고 문제점, 화재당일 미흡한 대처, 정비되지 못한 보고 및 지시 체계, 그리고 사건에 대한 은폐 등이 집중 추궁됐다.
특히 이같은 사고은폐 의혹은 지난달 26일 열린 한국전력 및 자회사의 국정감사에서 산자위 의원들이 영동화력발전소에 대한 화재발생 사고를 거론하자 한전 강동석 사장은 “전혀 보고 받은바 없다”고 답변해 더욱 증폭됐다.
뿐만 아니라 이날 국감에서는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었던 상황을 단순사고로 처리한 이번 사건에 대해 여전히 공기업이 안전불감증에 노출돼 있다며 강한 질책도 잇달았다.
영동화력발전소 화재는 지난 8월 31일 오후 8시 40분경 집중호우 및 밀물로 해수면이 상승, 소내로 역류되면서 오후 8시 50분경 1호기 소내가 정전되면서 4.16kV 차단기반 폭발로 화재가 발생, 케이블을 타고 2층 배전반까지 확산됐다.
화재는 9월 1일 새벽 4시 30분에 이르러 겨우 진압됐으며 화재로 인한 설비피해는 약 57억 3천만원으로 보일러제어설비, 케이블, 기동용변압기, 운전용통신설비 등이 소실된 것으로 밝혀졌다.
화재에 대해 남동발전이 국회에 제출한 ‘영동화력 침수피해 내역'에서는 화재발생 사실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었으며 화재로 인해 손실된 ‘고압차단기 등 전기설비, 현장 제어판넬' 등이 단순히 침수피해를 입은 것처럼 표현됐다.
남동발전(과장, 발전운영팀장, 발전처장, 기술본부장)은 침수로 인해 화재가 발생, 침수로 표현해도 잘못된 것이 아니라고 판단, 복구계획에 주안점을 두고 작성했으며 화재를 은폐하기 위해 고의로 누락한 것은 아니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지난 9월 5일에 제출된 국정감사자료는 과장이 초안을 작성, 발전운영팀장 및 발전처장이 검토, 16일 남동발전 윤행순 사장에게 보고된 것으로 드러났다.
또 사고발생 후 발전처장이 한전 비서실장에게 보고시 화재발생에 대해 전혀 언급을 하지 않았으며 남동발전 또한 뒤늦은 9월 13일 산자부 전력산업과에 화재에 대한 사실을 누락한 채로 보고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정문화 의원은 “남동발전은 한전이 100%의 주식을 소유하고 있는 자회사이므로 윤행순 사장이 한전에 즉시 사고내용을 보고할 의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게을리 한 것에 대해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력하게 주장했다.
또 국정감사 제출자료 작성시 화재사고를 고의로 누락케 한 사장 및 기술본부장, 발전처장, 발전운영팀장 등 관련자도 책임져야 한다고 추궁했다.
한편, 민주당 조희욱 의원도 영동화력발전소 화재 관련 남동발전(주) 윤사장 및 임원에 대해 한전 사장과 산자부 장관에게 강력하게 조치할 것을 건의했다.
이에 따라 남동발전(주) 윤행순 사장 및 임원은 이번 영동화력발전소 화재사고와 관련해 책임을 면치 못할 것으로 전망된다.

염희선 기자 sun@conslov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