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공사의 환경관리비 운영 및 관리기준 개선방향
건설공사의 환경관리비 운영 및 관리기준 개선방향
  • 승인 2009.09.28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국토해양부를 중심으로 건설기술관리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건설공사 현장의 환경관리비 운영제도에 대한 개선이 적극적으로 검토되고 있다.

건설공사의 환경관리비는 법률에서 건설공사의 수행과정에서 환경훼손, 오염의 방지, 환경기준의 준수 등을 목적으로 환경관련 업무에 필요한 비용을 계상, 집행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환경관리비가 그 계상과정으로부터 집행가능 여부 등 발주자와 시공자 사이에서 규정의 해석과 적용관점의 차이로 인한 많은 민원질의가 발생되고 있으며,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근본적 방법은 현재의 문제점으로부터 검토가 가능하며 그리고 이러한 문제점을 발주자 및 시공자의 의견을 중심으로 요약하자면 크게 “비용의 계상범위”와 “제도운영”의 문제로 대별할 수 있다.

아울러 부가적으로 “환경관리비 운영에 대한 구체적 절차와 서식” 등의 미비로 볼 수 있다.

그러나 환경관리비의 법적취지가 친환경건설공사의 수행이라는 점과 건설공사의 수행과정에서 환경기준의 준수에 필요한 비용을 계상, 집행하도록 한다는 점에 충실하게 검토한다면 이러한 문제는 쉽게 해결될 수 있을 것이다.

현행 환경관리비의 주요개선 부분을 요약한다면 우선 환경관리비의 계상항목으로서 건설공사 현장의 자연환경 및 생태보전을 위한 비용을 언급하고 있으나 이는 생태통로와 같은 시설비적 성격으로 직접공사비에 해당되는 것이므로 환경보전비에서 삭제가 바람직한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일정요율을 적용하는 공사를 도로 및 주택공사를 비롯한 11개 종류의 공사만을 규정하고 있으나 그 외의 공사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어 이에대한 혼란을 해소하는 방향으로 개선이 필요하다.

아울러 민간발주공사에 대한 언급이 없으므로 이에 대한 일관된 기준의 적용이 곤란하고 전반적으로 사용 및 집행범위의 명확한 정립이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공사비용에 관한 문제라는 점에서 정확한 계상방법과 집행, 정산, 확인과정의 책임자와 업무분장이 명확치 않으며 비용의 감액 및 증액의 구체적 절차가 없어 발주자 및 시공자의 불편을 초래할 수 있는 문제를 정리해야 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국토해양부에서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최근 자문회의 개최 및 활발한 자료수집과 의견수렴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환경관리비 문제를 건설기술관리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안전관리비와 비교할 때, 안전관리비는 제도의 정착단계이며 환경관리비는 이제 시작하는 단계로 볼 수 있으며 따라서 단기간에 환경관리비를 안전관리비와 동일한 수준 및 내용으로 발전시키기에는 다소의 무리가 있으므로 단기적 개선안과 더불어 장기적 개선방안이 동시에 검토될 필요가 있다.

즉 환경관리전담자를 배치하거나 보고서 작성 등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문제는 단기간에 해결이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환경관리비는 시행령과 시행규칙으로 선언적 규정만 있다는 점에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운영기준을 국토해양부 고시로 제정하는 것은 시급한 문제로 판단된다.

즉 현행 계상기준만을 중심으로 규정되어 있는 것을 시행규칙에는 환경관리비의 계상기준을 명확히하고 그 운영과 관리에 대한 부분은 고시로서 비교적 구체적인 규정을 통하여 많은 민원을 해소하고 공사현장의 효율적 업무수행이 가능하도록 개선이 필요하다.

금번 국토해양부의 환경관리비 운영제도 개선의 노력은 시기적으로 적절하고 그 필요성을 누구도 인식하는 바, 적극적이고 법적 취지에 충실한 이해와 근본에 입각하여 합리적인 제도개선을 기대한다.

이세현 공학박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