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 업체를 가다> 다산건설(주)
<우수 업체를 가다> 다산건설(주)
  • 박상익 기자
  • 승인 2008.02.18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년역사 전문골조시공의 배테랑
다산건설은 지난 1992년 6월에 설립한 철근콘크리트공사, 비계구조물해체공사 등을 수행하는 전문골조시공업체다. 설립 후 거푸집용 지지구(보 브라켓)를 비롯해 갱폼추락 방지장치, Slab용 레벨 포인트, 부속자재 인양기구 등 특허 및 실용신안 11건을 보유하고 있는 내실 있는 기업이다.

다산건설은 공존경영과 인화단결을 경영이념으로 삼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10여년 전부터 ‘다산 장학회’를 설립해 청소년 장학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2004년에는 여성 청소년 출소자 생활을 위한 한국갱생보호공단 송파출장소 후원회원으로 매월 100여만원의 장학금 지원과 생활관까지 기부한바 있다.

또한 독거노인과 결식아동 등 불우이웃들에게 쌀을 쾌척하는 등의 선행으로 타 기업의 모범이 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난치병으로 투병중인 청소년에게 수술비도 지원하고 있을 만큼 틈틈이 사회 복지사업에도 열의를 보여 다산건설만의 보유가치를 더욱 빛을 발하고 있다.

■SLAB 거푸집 신공법 개발 중

다산건설은 삼성물산 건설부문과 협력업체 상생과제로 지난 2007년 11월부터 오는 4월 30일까지 SLAB 거푸집의 선진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이 공법은 일체로 무너뜨리기 해체로 인해 안전 노출 및 소음을 미연에 방지 할 수 있으며 선진화된 거푸집의 자체개발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특히 인건비를 비롯해 공기를 절감 할 수 있으며 품질면에서도 기존보다 20% 이상 향상 시킬 수 있다고 자부하고 있다.

이번 개선방안은 기존의 slab panel화 시공법과 pre-shoring 시공법 등의 장점만을 활용해 그동안 주차장 및 지하층 PIT시공했던 것에서 점진적으로 주상복합 지상층 slab에까지 적용이 가능하다.

오는 4월에 개발이 완료되는 SLAB 거푸집 선진화 공법은 현재 외국 제품들의 벤치마킹을 통해 FORM 개발을 모듈화 시키는 단계까지 진행 중이며 오는 3월 삼성물산 현장을 선정에 시험 시공을 할 예정이다.

다산건설은 동바리 해체 없이 메인 빔과 판넬을 100mm 이상 하강 할 수 있으며 동바리와 일체로 프리쇼링 되도록 설계한다는 계획이다. 또 기존 해외 제품이 원가가 높다는 점을 보완해 제조 원가의 적정성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접목시켜 보다 효율적인 제품을 창출한다는 방침이다.

SLAB 거푸집중 드롭헤드는 프리쇼링이 가능하며 메인빔과 판넬의 하강이 100mm 이상 가능한 구조로 개발 중이다. 메인빔은 AIu 재질로 경량화시키고 드롭헤드에 간편하게 설치, 판넬의 유동성 최소화를 강구중이다. Slab 판넬의 경우는 전용횟수를 최소 50회로 만족하고 Slab THK 300까지 견디는 구조로 con'c면이 Al-form 보다 우수하다. 무엇보다 박리제 도포를 최소화 시켰다.

동바는 경량화로 취급이 용이하고 횡력에 견디는 보강재 시공이 용이하다.

신 제품이 현장에 적용되면 선진기술인 SKY Deck을 응용한 기존의 Table form과 차별화 되는 시스템으로 시공성에 대한 신뢰도를 확보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지하층 slab 시공 표준화로 전 현장 아파트 지하 slab에 적용이 가능해 시공표준화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 최초 RC FLAT SLAB 기등식구조 공법 적용

다산건설은 삼성물산을 비롯해 대부분 건설업체의 철근콘크리트 공사를 도맡아 하고 있다.

다산건설은 지난 1999년, 삼성물산 건설부문의 공사인 인천공항 여객터미널 교통센터 공사에 첫 테이프를 끊었다. 이후 삼성물산 공사로는 도곡동 타워팰리스, 분당 로얄팰리스, 서초동 트라팰리스, 교양시 일산문화센터, 캐나다 대사관 화성반도체 NRD연구동 건립 공사 등 현재 진행 중인 반포주공2단지 재건축 아파트 공사 외 5건의 공사를 포함해 30여건의 공사를 진행했다.
두 번째로 공사실적이 많은 업체는 금호산업이다.

금호산업의 경우 1999년 구리토평 군인공제 아파트를 시작으로 용인수지아파트, 광주월드컵경기장 등 12건의 공사를 진행했다.

SK건설의 경우도 지난 2001년 11월에 착공해 2004년 4월에 준공한 분당 파크뷰와 인연을 맺었다. 이후 부천 테크노파크. SK 을지로빌딩, 분당 벤처타운 등 11건의 공사를 진행한 바 있다.

이외에도 포스코 건설의 the# 센텀파크APT, the# 스타시티, 대림산업의 대림검단 e편한세상, 대우건설의 양재동디오빌을 비롯 현재 진행중인 은평뉴타운 3지구 C공구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다산건설은 초고층빌딩 공사에 있어서 선두두자로 손꼽힌다. SRC조와 RC조 공법을 적용할 뿐 아니라 국내에서 최초로 RC FLAT SLAB 기등식구조 공법을 이용해 지하 3층부터 58층에 이르는 The # 스타시티 초고층 빌딩에 적용한 바 있다.

또한 FLAT SLAB에 마감공사동시시공을 국내서 처음으로 시도해 성공한 탕정삼성트라팰리스도 다산건설이 주도했다.

■SLAB 거푸집 공법 실용화 해

다산건설은 그 동안 삼성물산 건설부문에서 지난 2005년부터 매년 실시 해 오고 있는 삼성건설 표준화 경진대회에서 지난 2005년 1회 때 우수상을 받은바 있으며 지난해는 장려상을 수여했다. 이외에 2001년 김대중 전 대통령의 표창장과 2002년에는 국무총리 표창장 등 다수의 표창패와 상을 휩쓸었다.

이들 다수의 표창패에서도 알 수 있듯이 ‘성실 시공’이 다산건설이 최정상에 올라 설 수 있었던 배경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성실시공을 바탕으로 기술력 개발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추진해 온 결과 보유한 특허 및 실용신안만도 11개가 넘는다.

다산건설은 현재 개발 중인 SLAB 거푸집 공법을 실용화 해 보다 더 막강해진 전문골조시공업체로써의 초석을 다진다는 계획이다.

박상익 기자 4242park@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