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경전철 최종 협상 결렬
광명경전철 최종 협상 결렬
  • 승인 2007.11.26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고려개발에 협상종료 통보
광명경전철 건설을 위해 광명시와 고려개발컨소시엄이 2년 넘게 벌여온 협상이 최종 결렬됐다. 이에 따라 광명경전철사업 자체가 무산될 가능성이 커졌다.

20일 광명시는 시가 밝힌 최종협상안에 대해 우선협상대상자인 고려개발컨소시엄이 수용하지 않아 20일 자로 협상이 종료됐음을 고려개발에 고지했다고 발혔다.

지난 13일 제4차 본협상에서 최대 쟁점사항이었던 국ㆍ시비 등 재정지원금 규모와 이용요금에 대한 합의점을 찾았다. 이때 양측은 재정지원금을 기존 1천440억원에서 1천185억원 수준으로 낮추고 이용요금을 816원에서 858원으로 올리기로 합의했었다.

하지만 우선협상자가 총사업비에 반영치 않은 토지보상비 문제에 대해 양측이 의견이 대립된 가운데 4차 협상이 마무리 됐다.

광명시에 따르면 “고려개발은 경전철건설에 필요한 토지수용 대상지 가운데 대한주택공사가 사업추진중인 광역역세권택지개발지구 1만5천717㎡와 안양 시유지 2천221㎡, 철산동 274㎡ 등에 대한 보상비를 총사업비에 반영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고려개발은 광명시가 관계기관과 협의를 통해 부지를 무상 귀소시켜 주거나 비용을 분담해줄 것을 요구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광명시측은 “공고문에 토지보상비를 총사업비에 반영토록했는데 사업자가 이를 누락시킨 것”이라며 “지가상승분 및 토지보상비 400억원을 사업자가 부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광명시는 이 같은 최종협상안으로 협상만료일인 지난 19일까지 수용여부를 밝혀달라고 고려개발에 통보했다.

이에 대해 고려개발은 광명역세권택지개발지구 내 부지에 대한 토지보상비만 부담하겠다며 나머지 문제는 협상기한을 2개월 정도 연정해 협의하자는 입장을 최종적으로 시에 전했다.

하지만 시는 20일 이효선 시장 주재로 회의를 갖고 시의 최종협상안에 대해 고려개발이 수용할 의지가 없다고 판단, 협상을 종료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그러나 고려개발은 협상을 통해 보상비 문제로 해결이 가능하다며 추가 협상을 요구하고 있다.

고려개발 관계자는 “시한은 양자 합의로 연장이 가능해 추가 협상이 있을 것으로 생각했는데 당황스럽다”면서 “그동안 성실히 협상에 임해왔고, 사업추진 의지도 분명한 만큼 추가협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광명경전철사업은 관악역(경수선)~고속철 광명역~철산역(지하철7호선) 총 10.305㎞구간에 4천500억원을 투자해 8개 정차역을 건설하는 사업으로, 2005년 3월 공모를 통해 고려개발 컨소시엄이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