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문제 피해를 줄이려면
노사문제 피해를 줄이려면
  • 승인 2007.11.26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전문건설협회는 21일 건설현장의 노사문제로 인한 피해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담은 ‘집단적 노사관계 업무처리요령’을 마련해 배포했다고 밝혔다.

요령에 따르면 노조가 단체교섭 요구를 할 경우 노조원 존부 확인, 지역노동조합에 대한 개괄적인 자료 수집, 동일지역 내 타 현장의 관련동향 파악, 소속협회에 통보 후 법률자문 등을 취하라고 돼 있다. 또 단체교섭에 직접 임할 때는 신뢰를 바탕으로 상대방의 의견으로 존중하고 대듭한 입장에서 성실하게 교섭할 것, 자율과 책임정신을 갖고 양보와 타협의 정신으로 교섭에 임하며 사소한 것이라도 합의된 사항은 철저히 지킬 것을 기본자세로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적법한 쟁의행위가 아닌 불법적 단체교섭 요구나 파괴, 폭력, 협박, 업무방해 등이 발생할 경우에는 우선 서면 등으로 중단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 후 시정되지 않으면 단호히 대처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건설일용근로자 관련 노조는 주로 산업별 노조형태로 조직돼 있으며 전국건설산업연맹 산하에 전국건설산업노조, 건설사무노조, 플랜트노조협의회 등이 있고 전국건설산업노조는 전국에 지역별로 37개의 지부를 두고 활동하고 있다. 그러나 이외에 덤프연대, 레미콘연대, 화물운송연대 등은 법외단체이므로 단체교섭의 당사자가 될 수 없다고 요령은 강조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