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정보통신 BTL 10월 고시
국방부 정보통신 BTL 10월 고시
  • 승인 2007.08.13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4kbps급 개선 시급해
국방부 고시 정보통신고도화 BTL사업이 10월부터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7일 국방부 등에 따르면 국방부는 2천596억원의 민간자본을 조달해 전방부대인 1군과 3군 지역의 소대급 이상 제대에 E1급 국방정보통신망을 구축하기로 하고, 10월 사업시작을 목표로 기본설계 초안 보완작업을 실시 중이다.

국방부는 국방정보통신망 정보기술(IT) 인프라 고도화 사업을 통해 전자태그(RFID) 및 All-IP(Internet Protocol) 기반의 광대역 국방정보통신망이 구축되면 실시간으로 지원업무 및 전시작전을 수행하는 데 필수적인 저비용·고효율의 통신망 운영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방지역 국방정보통신망 전송속도가 현재의 64Kbps급에서 개선되지 않으면 병목현상이 불가피해 수조원을 들여 이미 구축한 전장관리 및 자원관리 체계 등의 시스템들이 무용지물이 된다.

아울러 첨단 정보화군 보강 등을 골자로 추진 중인 ‘국방개혁 2020 비전’도 공염불이 되고 만다.

1·3군 지역의 연간 통신비용으로 800억∼900억원이 지출되는 현 상황에서 국방정보통신망이 초고속통신망으로 고도화되면 연간 210억원 이상의 통신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게 국방부 측의 분석이다.

국방부 한 관계자는 “적지 않은 민간자본이 투입되는만큼 군의 전체 소요를 정확히 파악, 반영하기 위해 현재 국방정보통신망의 기본 설계를 재조정하고 있다”며 “기획예산처와 협의를 거쳐 10월께엔 정식 발주가 이뤄질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국방부와 정보통신부는 BTL 방식의 국방정보통신망 고도화 사업과 별도로 2군 지역 등 격오지 부대에 646억원(정통부 지원 323억원)을 들여 광케이블망을 구축하는 협력사업도 연내에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