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축아파트 단지에 그린웨이 조성 ‘의무화'
재건축아파트 단지에 그린웨이 조성 ‘의무화'
  • 박상익 기자
  • 승인 2007.04.23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동구, 생태도시 재현키 위해 가로공원형
강동구는 올해부터 공사에 들어가는 모든 재건축아파트 단지에 ‘그린 웨이' 조성을 의무화한다고 최근 밝혔다.

강동구에 의하면 연초부터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강동그린웨이 구간과 단지내 녹도가 연결될 수 있도록 계획단계에서부터 관리를 철저히 함으로써 ‘생태도시’의 면모를 강화했다.
대단위 아파트 재건축사업을 추진할 때 폐쇄적인 콘크리트담장을 설치하지 않고, 수목과 자연석 등으로 ‘가로공원형 담장’을 조성키로 했다.

이를 통해 공원녹지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친환경적인 도시환경을 추구하겠다는 전략이다.

지난달 준공한 ‘임광그대家‘ 아파트는 단지내 그린웨이를 조성했다. 올 7월과 내년 7월에 각각 준공되는 강동시영 2단지와 1단지 아파트 재건축사업도 그린웨이가 조성돼 입주민을 기다리고 있다.

구는 생태지향적인 고품격 주거단지를 조성하기 위해 아파트 단지의 설계단계에서부터 생태조경, 환경계획 등 전문성이 탁월한 관련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아파트단지 설계자문단’을 가동하고 있다.

구 관계자는 “앞으로 구 외곽을 환상형으로 둘러싸는 그린 웨이와 각 아파트단지가 녹도로 연결되고, 각 단지별로 자체 그린 웨이가 조성돼 명실상부한 에코 시티(Eco-City)로 거듭 태어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강동구는 오는 2010년까지 고리모양의 환상형 그린 웨이(녹도)를 만들기로 하고, 일자산~명일공원~고덕산~한강광나루~성내천~몽촌토성을 거쳐 다시 일자산으로 돌아오는 길이 25㎞ 구간 그린웨이 조성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박상익 기자 4242park@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