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 노사 “다음세대의 희망기업 만들자”
현대重 노사 “다음세대의 희망기업 만들자”
  • 승인 2007.03.23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사 35주년 맞아 노사공동선언, 경영철학 발표
현대중공업이 노사화합을 바탕으로 안정적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선언했다.

현대중공업은 창사 35주년 기념일(3월 23일)에 즈음해 22일 오후 3시30분 사내체육관에서 새로운 도약을 위한 ‘경영철학’ 및 ‘노사공동선언’ 선포식을 거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현대중공업 민계식 부회장과 최길선 사장, 김성호 노조위원장 등 회사 임직원 5천여명 및 송재병 현대미포조선 사장, 강수현 현대삼호중공업 사장 등 현대중공업그룹사 대표와 이상수 노동부 장관, 박맹우 울산시장, 박한철 울산지방검찰청장, 김경종 울산지방법원장, 이춘성 울산지방경찰청장, 조주현 부산지방노동청장, 지역 언론사 대표 등 내ㆍ외빈들이 참석했다.

현대중공업이 발표한 ‘노사공동선언문’은 “노사가 대등한 입장에서 각각의 역할을 재정립하고 기업 발전의 공동 주체로서 책임을 다해, 다음 세대에도 희망이 되는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이 공동선언문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글로벌 기업의 국제적 위상 확립 ▷건전하고 공정한 노사관계 발전 ▷창의적이고 역동적인 기업문화 ▷부가가치 극대화 등을 중점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수립했다.

현대중공업은 업계 최고 대우와 노조의 합리적인 정책에 힘입어 1995년부터 작년까지 12년 연속 무분규를 기록하며 한국 노사관계의 모범답안을 보여주고 있는 대표적인 기업이다.

이번 ‘노사공동선언’을 통해 현대중공업은 더욱 안정적인 분위기 속에서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고 기업 가치 극대화에 주력할 수 있게 됐으며, 기업활동을 통해 우리나라의 경제적 도약과 사회적 통합에도 기여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이날 현대중공업은 지속 성장, 투명 경영, 안전 및 환경친화 경영, 상호존중과 신뢰의 노사문화 구축, 글로벌 기업시민윤리 함양 등 임직원들이 실천해야 할 ‘경영철학’도 선포했다.

또 어려운 시기에 국가 경제를 이끌며 국민기업으로 성장한 회사의 위상에 걸맞도록 창업정신과 경영이념을 ‘경영철학’으로 새롭게 정립했다고 설명했다.

현대중공업은 ‘경영철학’을 통해 ‘지역과 국가의 발전은 물론 국제사회에도 공헌하는 기업’을 표방했다.

민계식 부회장은 “현대중공업이 세계적 기업으로 성장한 만큼 노사관계도 세계적으로 모범이 될 수 있도록 상호 협력할 것이며, 이를 토대로 해마다 발전을 거듭해 다음 세대에게도 희망이 되는 기업을 만들겠다”고 천명했다.

김성호 노조위원장도 “올해는 노동조합 창립 20주년이 되는 뜻 깊은 해로, 지속적인 성장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소명을 다할 수 있도록 노조도 공동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상수 노동부 장관은 축사를 통해 “현대중공업의 노사관계가 많은 기업들에게 모범이 되고 있다”며 “상호 신뢰하고 이해하는 노사문화가 어려운 한국 경제를 일으키는 큰 힘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참석자들은 행사를 마치고 현대중공업 본관 앞 화단에 노사 상생과 회사의 발전을 기원하는 기념 식수를 했다.



<현대중공업 노사 공동 선언>

현대중공업은 창업정신을 바탕으로 35년간 세계 최고의 종합중공업 회사로 성장해 왔다. 우리 현대중공업의 모든 임직원들은 냉엄한 21세기 경영환경을 슬기롭게 극복함으로써 회사를 지속적으로 성장시켜 나가야할 책임이 있다는 것을 깊이 인식하고 있다.

이에 우리 노사는 회사 창립 35주년과 노동조합 창립 20주년을 맞아 “기업의 번영이 기업에 관계하는 모든 사람의 행복으로 이어진다”는 믿음으로 모든 구성원에게 자랑이 되고 다음 세대에게도 희망이 되는 회사를 만들기 위해 다음과 같이 결의하고, 함께 실천해 나갈 것을 다짐한다.

― 다 음 ―

1. 미래를 개척하는 글로벌기업으로서 세계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국제사회에 공헌하며, 기업활동과 조합활동에서 선진 대한민국의 진로를 열어가는 리더쉽을 발휘한다.

2. 창업정신과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하여 상호 이해와 신뢰의 토대위에서 건전하고 공정한 노사관계를 발전시켜 나간다.

3. 회사는 구성원 모두가 창의적이고 역동적으로 일할 수 있는 기업문화를 조성하고, 고용안정과 근로조건의 유지․향상에 적극 노력한다.

4. 노동조합은 세계적으로 시야를 넓혀, 회사의 사회적 소명인 지속 성장의 기반이 되는 높은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적극 협력한다.

현 대 중 공 업 주 식 회 사
현 대 중 공 업 노 동 조 합


<경영철학>

현대중공업은 창조적 개척정신과 불굴의 의지로 세계적인 종합중공업 회사로 성장해 왔으며, 미래를 개척하는 Global Leader로서 국제사회에 공헌해나갈 것이다.

이를 위해 세계최고의 기술로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여 회사 가치를 증대시키고, 법과 질서를 존중하는 글로벌 기업시민으로서 소명을 다하기 위해, 임직원들이 공유하고 실천해야 할 『경영철학』을 선언한다.

첫째 : 지속적인 성장을 통해 기업가치를 증대시킨다

둘째 : 공정하고 투명한 경영을 실천한다

셋째 : 안전하고 환경친화적인 경영을 추구한다

넷째 : 상호 존중과 신뢰의 노사문화를 구현한다

다섯째 : 글로벌 기업시민으로서 사회 발전에 기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