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주택공사, 2002 상반기 신기자재 채택
대한주택공사, 2002 상반기 신기자재 채택
  • 김덕수 기자
  • 승인 2002.04.23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공성·품질 등 성능 검토후 확대적용
대한주택공사 품질시험소는 최근 신자재 채택회의를 통하여 (주)동남기연, 신우워토스(주), 평화프라스틱(주) 등 3개 업체를 선정했다.
주공 관계자는 “1년에 상·하반기에 걸쳐 제품을 연구후 신자재를 채택한다”며 “신자재 채택후 일부 지구를 선정, 시범적으로 적용하여 시공성, 품질 등 성능검정을 통하여 우수한 제품은 지속적으로 확대적용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주)동남기연
Multi Cock 출시
동파방지 효과 및 공간이용 극대화
(주)동남기연은 최근 외벽에 돌출되는 수도꼭지를 벽체속에 BOX형태로 매립, 설치하는 Multi Cock(다용도 수전용 밸브)를 선보였다.
다용도 수전용 밸브는 기존의 제품이 벽면에 돌출되는 형태로 설치됨으로 공간사용에 있어 효율적이지 못하였던 점을 개선시켰다.
동시에 외관상의 미려함으로 깨끗한 주거환경을 제공할 수 있고 밸브를 케이스에 내장하였기 때문에 동파의 우려도 줄일 수 있다.
동결의 우려가 높은 지역에서는 손쉽게 보온재를 적용할 수 있으며 보온재가 삽입되어 외관을 해칠 우려도 전혀 없다.
시공의 편리성을 도모하기 위해 배관시 PB파이프, 동관, 강관, SUS관, PPC관 등으로 시공할 경우 각각의 시공형식에 알맞도록 밸브의 연결부위를 몇 개의 종류로 나누어서 제품이 제작되었다.
또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에 매립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스리브를 제작하여 시공상의 문제점을 최소화했다.
사용에 있어서는 90°의 회전만으로 밸브가 완전히 개폐되어 기존의 수도꼭지에서는 핸들을 수회 돌려야 하는 불편함을 배제했다.
내구성에서는 세라믹 디스크를 사용하여 부드러운 작동과 함께 수명을 연장시키면서 하자요인을 최소화하는데 주력했다.
그리고 각종 호스의 연결을 쉽게 하기 위한 호스커넥터도 아울러 개발되어 호환성을 높였으며 호스가 다각도로 회전할 수 있게 했다.
기존제품은 세탁기 호스 연결시 별도의 결합체가 필요했으며 결합체 나사의 마모로 인한 누수를 초래했다. 하지만 이 제품은 세탁기 호스 연결시 원터치로 밀어넣어 연결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360°회전하여도 세탁기 호스가 꺽이지 않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유상국 이사는 “쾌적한 주거환경 및 편의성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가 증대되는 점과 국내 아파트 건축규모가 연간 50만호 수준임을 고려한다면 개발제품의 시장성은 매우 클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현재 고급주택에 이미 적용되고 있는 수입품을 대체할 수 있음은 물론 동남아시아 등에 수출도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02)3452-9900

(주)신우워토스
세면기 배수용 ‘I-트랩’ 개발
악취 및 이물질 방지에 탁월
세면기 배수트랩 전문업체인 신우워토스(주)는 최근 악취 및 이물질을 방지하는데 탁월한 ‘I-트랩'을 개발했다.
I-트랩의 특징으로는 청소구 캡 부착으로 머리카락이나 모레 등 이물질로 막혀서 배수가 잘 안될때는 캡을 열고 쉽게 청소할 수 있는 구조이며 분해와 조립이 간단하여 시공이 용이하며 뛰어나다.
또 배수관 길이가 짧아서 세면기와 소변기에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유럽스타일의 고품격 디자인으로 시공후 외관이 미려하다.
동사의 한 관계자는 “세면기 트랩의 내부에 물을 봉수시켜 하수배관에서 올라올 수 있는 악취 등을 방지할 수 있다. 세면을 하면서 생기는 이 물질, 특히 여성들의 머리카락 등을 트랩배수관에서 걸러줌으로써 하수배관을 유입되어 배관을 막는 현상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라고 밝힌다.
기존 세면기 P형 트랩의 경우 입수와 배수쪽에 양옆이 너트로 체결되어 있어 청소가 필요할 경우 공구를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또한 일정한 정형화된 틀로 세면기에 설치했을 때 많은 공간을 차지함에 따라 지금까지 세면기 제작회사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세면기를 개발 생산하는 데 여러모로 많은 제약이 따랐다.
관계자는 “지금까지 수입업자들이 많은 비용을 지출하며 아이트랩을 수입 배포하고 있으나 수입트랩과 체결되는 다른 부속들이 서로 체결이 잘되지 않는 단점이 있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신형 아이트랩의 경우 트랩의 구조가 일체형으로 이루어져 있어 하부의 봉수캡만 손으로 분리해내면 트랩을 청소할 수 있어 기존트랩보다 청소가 한결 용이하다.
또 급수 및 배수관 길이를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고 주 몸체인 봉수트랩이 일체형으로 되어 있어 기존트랩 에 비해 훨씬 적은 공간을 차지해 다양한 세면기를 개발할 수 있게 했다.
회사측은 이번에 개발된 아이트랩으로 기존의 틀을 완전히 벗어난 새로운 개념을 도입하여 세면기를 시공하였을 시 매우 깔끔한 형태로 세면기 및 집안 분위기를 한 단계 높일 수 있어 상당한 수입대체효과를 가져오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032)563-3686

(주)평화프라스틱공업
2040 방음파이프
고성능 소음차단형 배관자재
합성수지 배관자재 전문업체인 평화프라스틱공업(주)은 첨단소재의 차음재를 적용한 친환경 2040 방음파이프을 출시했다.
친환경 2040 방음파이프는 서울공대 연구진과 공동 개발한 첨단소재의 차음재와 독창적인 성형기술로 탄생한 제품으로, Polyolenfin Copolymer와 Polyvinyl Chloride(PVC)에 Mineral Aggregate(광물질 집합체)를 적용한 고성능 소음차단형 배관자재이다.
또한 이 시스템은 차음뿐만 아니라 내충격성, 내식성, 내구성, 내한성 등 배수관으로서 갖추어야 할 모든 요건을 충족하여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견딜수 있는 최적의 기능을 보유하였다.
환경친화적이고 재활용인 소재, 시공의 편리성 및 비용절감 등의 부수적인 요건까지 해결하여, 갈수록 복잡해지는 설계와 시공조건에 섬세하고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실용화된 제품이다.
동사의 윤정원 실장은 “2040 방음파이프는 PVC 파이프와 공기층을 갖는 이중구조 배관자재의 문제점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고, 인간이 누릴 수 있는 최상의 주거환경을 위해 개발했다"라고 밝혔다.
2040 방음파이프는 기존 이중구조 배관자재의 결정적인 문제점으로 지적되어온 공기층에 번식하는 미생물 및 세균문제, 그리고 공기층으로 유입된 물이 동파되어 문제제기된 하자발생, 내피 두께의 KS 기준미달로 인한 문제, 더운물과 찬물의 반복 배수로 인한 제품의 변형 및 뒤틀림 문제 등을 구조적으로 해결했다.
또한 여타의 물성 및 시공성 등 배수관으로서의 기능을 최상으로 유지하면서, 배수라인을 통해 발생되는 소음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개발된 친환경 배관시스템이다.
한편 이 아이템은 오·배수용 파이프 및 이음관의 기본적인 배수기능을 보장하면서 소음절감과 물성향상, 그리고 내충격성과 내한성을 강화하고 동파를 예방할 수 있는 소재개발에 역점을 두었다.
내부층은 Polyolenfin Copolymer와 Polyvinyl Chloride(PVC)로 일체형으로 성형돼 놀라운 수압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냉·온수의 변화 등 최악의 오·배수 조건에서도 틈새의 벌어짐 및 뒤틀림이 발생하지 않는다.
외부층은 첨단소재의 차음재 Mineral Aggregate로 이루어져 충격을 혁신적으로 줄이고, 소음진동을 흡수하는 기능이 탁월하다. 따라서 차음은 물론 내충격성과 보온 및 내한성까지 완벽하게 커버한다.
동제품은 아파트, 고급호텔, 주택, 주상복합건물, 연립, 상가, 선박 등 모든 건축물의 오수·배수용 입상관 및 통기관 배관설비 등에 적용된다. 031)290-6300

김덕수 기자 kds@conslov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