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하반기 집값 1% 상승 할 것"
"올 하반기 집값 1% 상승 할 것"
  • 박상익 기자
  • 승인 2006.07.27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공 주택도시연, 하반기 시장전망서 밝혀
정부가 버블세븐의 가격 폭락을 예고했음에도 불구하고 올 하반기 전국 집값은 1% 안팎 상승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대한주택공사 산하 주택도시연구원은 27일 내놓은 '2006년 하반기 주택시장 전망'에서 부동산 규제책의 시행과 금리인상 등의 부정적 요인이 있지만 전국 주택가격은 1%안팎 오를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판교 중대형 분양, 뉴타운 개발 등에 따라 일부지역은 가격 상승폭이 클 것으로 내다봤다. 연구원은 전문가 설문조사와 부동산전망 실사지수 추이를 활용해 이같이 분석했다.

연구원은 하반기 주택시장의 변수로 주택정책과 주택금융측면 두 가지를 꼽았다. 우선 주택정책측면에서는 기반시설부담금과 개발부담금 부과, 종합부동산세 부과 등이 가격 상승세를 꺾을 것으로 내다봤다. 주택금융측면에서는 금리인상 가능성과 이로 인한 담보대출금리 상승이 주택가격 상승을 억제할 것으로 전망했다.

연구원이 하반기 주택경기전망을 위해 실시한 전문가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집값은 전국 0.19% 서울 0.15% 수도권 0.41% 상승할 것으로 예측됐다. 또 전셋값은 전국 0.78% 서울 1.76% 수도권 1.39% 상승할 것으로 추정됐다.

한편 올 상반기 집값은 전국 3.87% 서울 9.03% 수도권 7.93%를 기록해 큰 폭의 상승세를 기록했다. 상반기에는 판교 분양에 따른 기대심리와 재건축 규제해제 기대감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가격이 올랐다.

박상익 기자 4242park@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