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시장 안정대책 마련 시급하다
주택시장 안정대책 마련 시급하다
  • 승인 2002.02.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경제硏, 리모델링 활성화 방안 등
연령별, 소득계층별 세분화된 주택공급 계획을 비롯해 리모델링 활성화 방안 등 주택시장 안정대택의 마련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현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정부의 주택시장 안정대책이 일부 계층의 주택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수도권 과밀화의 우려가 있어 이에 대한 세부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연구원은 주택시장 안정대책의 실제효과가 2-3년 후에 나타날 전망이고 주택시장 수급 불안이나 그린벨트 인근 지역의 투기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경제적 여유가 있는 계층의 고급 주택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인구 유입을 촉발해 수도권 과밀화를 심화시킬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연구원은 그린벨트 해제지역의 투기방지 대책을 수립하고 재건축사업 지연이 가져올 주택공급 감소에 대비, 리모델링을 활성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중장기적인 인구구성이나 수요특성의 시대적 변화를 감안해 연령별, 소득계층별로 세분화된 공급 계획을 마련하고 나아가 지역별 산업특화와 경제개발도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구원은 이밖에 지역별 주거환경실태조사 결과 지역간 수준 차이가 여전히 심각하기 때문에 주거환경의 인프라로 갖춰야 할 시설투자가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연구원은 올해 국내 주택경기가 정부의 주택가격안정대책과 경기회복에 힘입어 소폭 성장해 2~4%대의 매매가 상승이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향후 주택공급 부족으로 전세 초과수요가 해소되지 않을 경우 매매가 및 전세가 상승이 전국으로 확산될 것으로 예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