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사이트솔루션, 국내 최대 5톤급 수소지게차 첫 공급
HD현대사이트솔루션, 국내 최대 5톤급 수소지게차 첫 공급
  • 김덕수
  • 승인 2024.06.03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내 수소지게차 중 최대 … 항만·물류센터에서 고중량 작업 유리
▶ 5분 충전으로 5시간 연속 사용, 극한 환경에서도 구동 거뜬
HD현대사이트솔루션이 건설기계부품연구원에 납품한 5톤급 수소지게차. 사진 제공 = HD현대사이트솔루션

HD현대사이트솔루션이 국내 최대 5톤급 중대형 수소지게차를 물류 현장에 처음 공급했다.
HD현대사이트솔루션(대표이사 조영철)은 5톤급 수소지게차 4대를 최근 건설기계부품연구원에 공급했다고 3일 밝혔다. 
5톤급 제품은 국내 수소지게차 중에서 규모가 가장 크며, 국내 시장에는 현재 3톤급 제품만 공급되었다.
이 장비는 건설기계부품연구원이 고려아연 온산제련소에 배치했으며, 7월부터 수소지게차 부품의 내구도·안전 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용도로 현장 실증을 진행할 계획이다.
5톤급 수소지게차는 국내 타 제조사의 제품 대비 적재능력이 1.7배 이상 높아 항만, 물류센터 등 고중량의 물품을 운반해야 하는 현장에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5톤급 수소지게차에 탑재된 50kW급 수소연료전지 파워팩은 5분만에 완충이 가능하고 5시간을 연속 사용할 수 있다. 
충전에 4~6시간이 소요되는 전기배터리식 지게차에 비해 효율적이며 –30℃에서 60℃에 이르는 극한의 환경에서도 구동이 가능하다.
수소지게차 산업 규모도 급성장 중이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베리파이드마켓리서치(Verified market research)’에 따르면 수소연료전지 지게차 시장은 지난해 기준 3억 7,700만 달러(약 5,200억 원) 규모였으며 2030년에는 22억 5,500만 달러(약 3조 1천억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HD현대사이트솔루션 관계자는 “1.8톤, 3.5톤 수소지게차 등 중소형 라인업도 확대하고 있고, 일부 모델은 실증까지 마쳤다”며 “고체수소 저장장치를 탑재해 운행시간을 늘리는 등 제품으로서의 기술적인 완성도를 높여나가겠다”고 밝혔다.
HD현대사이트솔루션은 지난 2022년 현대자동차그룹과 공동으로 세계 최초로 5톤급 수소지게차 모델을 개발했으며, 2027년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