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잠수교 전면 보행화’ 설계공모 설계기준 위반 ‘논란’
서울시 ‘잠수교 전면 보행화’ 설계공모 설계기준 위반 ‘논란’
  • 김덕수 기자
  • 승인 2024.05.22 10:5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목구조기술사회 “서울시민의 안전 위협 매우 심각” 지적
“교량은 토목시설인데, 설계경험 전혀 없는 건축사들이 심의”
한강 계획홍수위 아래에 대규모 영구 구조물 설치로 안전 위협

서울시가 지난 10일 발표한 ‘문화의 다리, 잠수교(디자인 설계 및 콘텐츠 기획) 설계공모’의 최종 당선작과 관련, 서울시민의 안전이 매우 심각하다는 지적과 함께 설계기준을 위반한 것으로 나타나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한국토목구조기술사회는 “서울시가 선정한 잠수교 전면 보행자화 선정작은 건설기술진흥법 행정규칙인 ‘하천설계기준’을 위반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경식 토목구조기술사회장은 “우리 토목구조기술사회는 교량을 설계하는 전문가 단체로서 잠수교 보행자화 사업 진행과정에서 서울시에 여러 차례 공문을 보내 문제점을 지적해왔다”면서 “그러나 서울시는 하천설계기준을 위반하고 있는 안을 당선작으로 선정했다”고 말했다.

한국토목구조기술사회의 주장에 따르면 이번에 서울시가 당선작으로 선정한 안은 심사발표에서 ‘과거 홍수위인 표고 13.7m보다 1m 높게 계획했다’고 했지만, 실제로는 한강의 계획홍수위(표고 16.1m) 아래로 설치되기 때문에 ‘하천설계기준’을 위배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심의위원 누구도 이를 지적하지 못했다. 

토목구조기술사 조경식 회장은 “서울시가 이번 공모에서 배포한 설계공모 지침서에도 ‘계획홍수위 표고 16.1m 아래에는 고정 설치물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조항과 ‘제반법률(기준)을 준수하여야 한다’는 조항이 있다”면서 “이번에 선정된 안은 약 800m 길이의 2층 데크를 반포대교에 매다는 것으로 계획했기 때문에 전체가 공모지침을 위배할 뿐만 아니라, 전부 계획 홍수위 아래에 있기 때문에 대형 사고로 이어져 서울시민에게는 큰 재앙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 회장은 “한강을 건너는 교량은 엄연히 토목시설인데도 불구하고 지난해 건축공종으로 기획공모 형식으로 발주한 서울시가 첫 단추를 잘못 끼웠다”면서 “올해 실시된 설계공모에서 안전성을 확보한 안이 선정될 수 있도록 토목 전문가가 심사에 참여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했으나 서울시는 끝내 토목전문가를 심사에 참여시키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조 회장은 “서울시는 대한토목학회가 추천한 전문가를 ‘심사’가 아닌 ‘기술검토’ 과정에 참여시켰으나 건축설계공모절차상 기술검토위원들의 의견은 단지 참고사항에 준하기에 심사과정에서 제대로 반영되지 못했고 결국 하천과 교량에 대해 문외한인 비전문가들이 최종안을 선정한 꼴이 됐다”고 덧붙였다. 

조 회장은 “어떤 시설이든 그 분야 전문가가 설계 책임을 맡아야 안전한 시설물이 설계된다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사실”이라면서 “아름다움도 중요하지만 안전성이 우선돼야 할 SOC시설인 교량의 심의에 ‘건축 설계공모 운영지침’을 적용해 설계경험이 전혀 없는 건축사만으로 심의를 진행함으로써 서울시가 강조한 ‘실현가능성’에 역행하는 비정상적인 정책은 반드시 바로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건축설계 한 관계자도 “이번 공모전은 매우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었다”면서 “당선작이 과연 뽑힐 만한 것인가 다시 한 번 의구심이 들며, 많은 논란이 있는 만큼 백지화 또는 재공모해 진행해야 하는 것 아닌가 싶다”고 밝혔다.

 

한국건설신문 김덕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엔지니어 2024-05-22 19:07:27
심사 동영상을 보니 위원들이 실현가능성이란 말을 많이들 하시던데. 실현가능성을 판단할 수 없는 분들이 앉아서 그런 말들을 하고 있는 장면을 보고 있지난 울화가 치밀던데. '안되는 건 없는 거잖아요' 허허 심사위원장이라는 양반이 이런 말을 하고... 이건 건축으로 말하자면 용적률도 안지키고 남의 땅까지 침범하는 설계안을 낸 거나 다름 없다. 그냥 안되는 거다. 한강을 관리하는 환경부에서 허가를 안해준다는 말이다. 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