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과학기술 분야 신규 연구과제 발굴 목적
산림청(청장 남성현)이 다음달 6일까지 산림과학기술 분야의 창의적이고 경쟁력 있는 연구과제 발굴을 위해 일반국민과 산·관·학·연을 대상으로 '산림과학기술 출연연구개발시험 수요조사(이하 수요조사)'를 실시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수요조사는 국민들이 실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고 산림사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애로사항에 대한 해결방안 등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신규 연구과제를 발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조사 분야는 ▷산사태 현장대응 기술개발 ▷디지털 기반 산림 우수종자 생산공급 ▷단기소득임산물 첨단 푸드테크 ▷정원치유 ▷산림바이오매스 활용 화합물 생산 ▷극한지역에서 활용 가능한 목제품 ▷국산재 활용 한국형 목구조물 혁신 ▷산림과학 공공기술 사업화 실용 ▷친환경 석재산업 및 경제성 제고 등 총 9개 부문이다.
산림산업 현장, 학교, 연구기관을 비롯해 산림과학기술 연구개발 사업에 관심이 있는 국민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지난해와 달리 올해부터는 범부처 통합연구지원시스템(IRIS)를 통해서만 제출할 수 있게 됐다.
수요조사를 통해 제안된 내용들은 전문가 검토와 중복 여부 확인, 우선순위 등 실효성 평가 등을 거쳐 내년 산림과학기술 신규 연구개발 사업에 반영될 예정이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저작권자 © 한국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