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이앤씨, 국내 최초로 수직증축 리모델링 난제 풀었다
DL이앤씨, 국내 최초로 수직증축 리모델링 난제 풀었다
  • 황순호
  • 승인 2023.06.07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트텐션 활용 공법 국내최초 개발, 안전성 문제 해결 기대
신기술·신공법 검증 단계 생략 가능해져… 사업기간 대폭 단축
DL이앤씨가 국내 최초로 개발한 포스트텐션 하중전이공법 설명도. 사진=DL이앤씨

DL이앤씨가 국내 최초로 포스트텐션(Post-Tension) 하중전이공법 개발에 성공, 국토교통부 건설신기술 인증 제964호를 획득했다고 7일 발표했다.
이로써 공동주택 수직증축 리모델링 공사의 최대 기술적 난제로 평가받던 구조 안전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됐다.
지금까지는 수직증축 리모델링시 아파트 층수를 최대 3개 층까지 추가로 올려 수익성을 극대화할 수 있었으나, 층수를 올리는 경우 하중 분산 문제로 안전성 확보가 어렵다는 단점을 안고 있었다.
국내 건설업계 또한 이를 해결하고자 다양한 공법을 제안했으나, 기술검증 문제로 안전성 심의를 통과하지 못하면서 사업을 포기하거나 수평·별동증축 수준으로 전환하는 실정이었다.
이에 DL이앤씨는 층수를 올릴 때 일부 파일에 집중되는 하중을 분산하기 위해 포스트텐션 기술을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포스트텐션 공법은 강연선의 긴장력을 이용해 건물의 슬래브나 교량의 하중을 지지하는 기술로 초고층 빌딩이나 원자력발전소, 교량 건설 등에 사용되고 있다.
DL이앤씨는 지하층 벽체에 강연선을 설치해 벽체에서 건물 기초로 전달되는 하중을 전이시키는 방식으로 파일이 받는 하중을 조절했다. 신규 파일 보강을 최소화하면서도 증가한 하중을 기존 파일에 적절히 분산시켜 안전성을 확보한다는 것이 DL이앤씨의 설명이다.
공법의 기술적 검증연구를 수행한 강현구 서울대 교수는 "이번 공법은 DL이앤씨가 그 동안 상상하지 못한 방법을 통해 수직증축 리모델링의 기술적 한계를 뛰어넘은 사례"라며 "이를 적극 활용해 리모델링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를 바탕으로 DL이앤씨는 지난해 포스트텐션 하중전이공법을 개발한 뒤 한국콘크리트학회로부터 성능검증 및 기술인증을 최초로 획득하는 한편, 세계적 구조설계업체 LERA(레라)의 기술 검증을 통해 IEBC(International Existing Building Code) 등 국제설계기준에도 부합함을 입증한 바 있다.

DL이앤씨 직원들이 자사가 개발한 포스트텐션 하중전이공법을 자사 공사현장에 적용해 검증하고 있는 모습. 사진=DL이앤씨

DL이앤씨 관계자는 이번 국토부 인증을 통해 향후 수직증축 리모델링 사업 시 거쳐야 하는 공인기관의 기술 인증 단계를 생략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최소 1년 이상 소요되는 안전성 검토 심의가 단축됨에 따라 리모델링 사업기간이 대폭 줄어 사업성이 극대화할 것으로 기대했다.
앞서 DL이앤씨는 국내 최초의 공동주택 리모델링 사업인 마포 용강아파트(강변그린)부터 압구정 현대사원아파트(대림 아크로빌), 이촌동 로얄맨션아파트 등을 성공적으로 준공한 바 있으며, 지난 2019년부터 석박사급 연구인력을 통해 관련 기술들을 적극 개발하고 있다.
또한 LERA와의 협업 체계를 구축하는 등 리모델링 사업 확대에 나서고 있으며, 올해에도 사당제일 및 일산후곡 11,12단지 등의 수주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상진 DL이앤씨 주택기술개발 담당임원은 "다른 건설사들이 풀지 못한 공동주택 수직증축 리모델링의 난제를 DL이앤씨가 풀었다"며 "앞으로도 신기술을 기반으로 리모델링 시장을 집중 공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