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스마트인력개발센터, 에너지 효율화 전문인력 양성 교육 수료식 개최
광명시 스마트인력개발센터, 에너지 효율화 전문인력 양성 교육 수료식 개최
  • 김덕수
  • 승인 2023.05.26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 탄소중립 선도 도시 발판 마련을 위한 지자체 인력양성 지원 사업

 

광명시(시장 박승원)와 (사)한국EMS협회(협회장 박찬우)가 지원하고 운영하고 있는 광명시 스마트인력개발센터가 지난 19일 광명시 청년 구직자를 대상으로 한 ‘탄소중립 에너지 효율화 전문인력 양성 교육과정’을 종료하고 수료식을 개최하였다.
광명시 스마트인력개발센터는 광명시가 급변하는 산업 구조에 대응하고자, 다양한 신산업에 대하여 광명시민을 대상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다. 
광명시는 현재 국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탄소중립 정책이 에너지효율화 산업을 크게 견인할 것으로 예상하여, 2022년 (사)한국EMS협회를 센터의 운영기관으로 지정하여 탄소중립 관련 에너지효율화 분야 전문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사)한국EMS협회는 에너지관리산업의 대표 협단체로써, 에너지관리시스템(EMS; Energy Management System) 산업에 필요한 전문인력 양성 교육과정을 다양하게 운영해왔으며,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광명시와 탄소중립 에너지효율화 분야 인력양성을 협력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약 한달간 총 116시간으로 진행하였으며, ▲탄소중립 관련 정부정책, ▲공장/건물 설비시스템, ▲스마트팩토리 및 제로에너지건축물, ▲에너지데이터분석, ▲에너지경영시스템 및 ESG,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 컨설팅 등으로 커리큘럼을 운영하였다. 
총 9명의 청년 구직자가 교육을 이수하였으며, 센터는 향후 교육 이수생을 관련 산업군으로 채용 연계하고자 준비하고 있어서 광명시의 청년 취업 활성화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협회 박병훈 사무총장은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광명시의 인력양성 지원 사업들이 지자체 모범사례가 될 것”이라고 밝히며, “기업체의 에너지효율관리 전문인력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광명시도 스마트인력개발센터가 지자체 인력양성 지원의 중추적 역할을 감당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