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이앤씨, BIM 분야 국제표준 ISO 19650 인증 획득
DL이앤씨, BIM 분야 국제표준 ISO 19650 인증 획득
  • 황순호
  • 승인 2023.05.23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계, 시공, 유지관리까지 건설 프로젝트 전 과정에 BIM 적용
발주처, 협력업체까지 함께 활용할 수 있는 BIM 시스템 구축
권수영 DL이앤씨 토목사업본부장과 임성환 BSI코리아 대표이사가 서울 돈의문 디타워에서 열린 DL이앤씨의 ISO 19650 인증 수여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DL이앤씨

DL이앤씨가 영국표준협회(BSI)로부터 BIM 분야 국제표준인 'ISO 19650:2018' 인증을 획득했다고 23일 발표했다.
ISO 19650은 BSI가 제정한 국제표준으로, 발주자, 원도급자, 하도급자 등 사업 수행주제마다 수행해야 할 BIM 정보관리 및 운영, 협업 역량에 대한 요구사항 등을 명시하고 있다. 이를 기준으로 내부 지침 및 프로세스, 임직원 인터뷰, 프로젝트 수행 실적 등에 대한 심사를 거쳐 인증을 획득하는 것이다.
이에 DL이앤씨는 원도급자로서 ISO 19650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BIM 정보관리, 표준화된 기술과 품질, 전문 기술조직 등에 대한 역량을 인정받게 됐다고 자평했다.
현재 DL이앤씨는 본사 및 자사 공사현장뿐만 아니라 발주처, 협력업체까지 다함께 BIM을 활용하기 위한 공동 데이터 환경(CDE)를 구축해 적용하고 있으며, 향후 BIM 기반 원가 예측 관리 기술을 고도화하고 BIM 자동모델링을 접목한 설계 최적화 기술을 확대 적용할 계획으로 알려져 있다.
DL이앤씨 관계자는 "앞으로도 DL이앤씨는 BIM 등 스마트 건설 기술이 더욱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는 시장의 흐름을 기민하게 파악하고, 자사의 노하우와 기술 역량을 강화해 세계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