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패밀리룩 디자인 조경 시설물 공모 당선작 발표
LH, 패밀리룩 디자인 조경 시설물 공모 당선작 발표
  • 황순호
  • 승인 2023.05.15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주택 옥외공간 품질 및 경쟁력 향상 목적
기능성, 예술성 갖춰 입주민 만족도 높인다
2023년 LH 패밀리룩 디자인 조경 시설물 공모의 당선작인 (주)스페이스톡의 'FUN'. 사진=LH
2023년 LH 패밀리룩 디자인 조경 시설물 공모의 티하우스 부문 당선작. 사진=LH

한국토지주택공사(사장 이한준, 이하 LH)가 지난 3월 실시한 '2023년 LH 패밀리룩 디자인 조경 시설물 공모'의 당선작을 공개했다.
LH가 뉴홈을 본격적으로 추진함에 따라 공공주택 외부 공간의 품격을 높이고, 우수한 디자인과 기능성을 고루 갖춘 옥외시설물을 개발하기 위함이다.
LH는 고품질 뉴홈 공급을 목표로, 단지 옥외공간 디자인을 고급화하기 위해 패밀리룩 공모를 점차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단순 디자인뿐 아니라 입주민의 휴식과 여가를 위한 조경 공간을 특화하는 등 공간맞춤형 디자인을 통해 공공주택 단지의 가치를 더욱 높인다는 것이 LH의 설명이다.
또한 LH는 도심 속 자연공간에서의 다양한 문화 및 휴게 활동을 원하는 입주민 수요를 반영하기 위해 공공주택 단지 내 커뮤니티 공간 등을 대상으로 작가정원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기성제품 위주의 획일화된 놀이터에서 벗어나 아이들이 행복한 놀이 환경을 만들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놀이에 대한 새로운 생각을 공유하기 위해 올 하반기에 시민들을 대상으로 아이디어 공모를 시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올해 공모는 '일상 속 작품이 되는 시설물'을 주제로, 휴게‧관리시설을 대상으로 진행한 지난해에 이어 공모대상을 옥외 조경시설물 전체로 확대했다.
공모 대상은 ▷휴게시설(티하우스, 파고라 4종) ▷놀이시설(물놀이터 외 4개소) ▷관리시설(자전거보관소, 생활자원보관소) 등으로 약 25억원 규모이며, 총 8개 업체가 참여했다.
심사 결과, (주)스페이스톡의 'FUN'이 최종 당선작으로 선정됐다. FUN은 유연함(Flexible), 단일성(Unity), 조화(Harmony)의 3가지 키워드를 모티프로 하고 있으며, 이는 오는 2024년 준공 예정인 평택고덕A53BL(공공분양)에 적용될 예정이다.
이탁훈 LH 공공주택사업본부장은 "주거품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로 조경공간의 가치가 높아진 만큼, LH 역시 고객만족을 위해 우수한 품질의 옥외시설물 개발과 디자인 고급화에 힘써 살기 좋은 단지를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국건설신문 황순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